미국 RFA 보도…“향후 일어날 일 추측 않을 것”

19일 채택된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에는 남북이 지상에서는 군사분계선(MDL)으로부터 5㎞ 내에서 포병 사격훈련과 연대급 이상 야외기동훈련을 전면 중지하고 DMZ 내에서 상호 1㎞ 이내에 근접 설치된 GP(감시초소) 11개를 오는 12월 31일까지 철수하는 등 한반도에서 전쟁 위험을 해소할 수 있는 실질적인 조치가 담겨 있다. 사진은 경기도 파주시 접경지역에서 남북한 초소가 임진강을 사이에 두고 마주보고 있는 모습 / 사진=연합뉴스
미국 국방부는 19일 남·북한이 평양 정상회담에서 채택한 군사분야 합의서와 관련, 한국 측과 긴밀히 논의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남북은 이날 육상과 해상, 공중에서 일체의 적대행위를 금지하는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를 채택했다.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크리스토퍼 로건 미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이번 정상회담에서의 남북한 군사분야 합의서에 대한 RFA의 논평 요청에 합의서 내용은 동맹인 한국과 함께 철저하게 검토 및 논의될 것이라며 합의 내용 하나하나에 대한 논평을 하거나 이와 관련해서 향후 일어날 일에 대해 추측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합의서에 따라 남북은 비무장지대 안에 있는 감시초소(GP)를 전부 철수시키기 위한 시범조치로 군사분계선 기준 남북으로 1km 이내 근접한 GP 11개를 철수하기로 했다. 10km 폭의 완충지대를 형성하기 위해 포병사격훈련 및 야외기동훈련 등 상대방을 겨냥한 각종 군사연습을 중지하기로 했다

 

공중에서는 동부 40km, 서부 20km를 비행금지구역으로 설정했다. 해상에서는 서해에서 북측은 약 50km, 남측은 약 85km, 동해에서 남북 각각 80km 해역을 완충수역으로 지정, 포병 및 함포 사격과 해상기동훈련을 중지하기로 했다.

 

일각에선 이같은 합의 내용이 구체적이지 않아 실제 이행될지 의문이라는 주장도 나온다.

 

미 국방부 산하 국방정보국 출신 브루스 벡톨 미국 앤젤로 주립대 교수는 RFA에 우리는 언제 비무장지대에서 감시초소가 철수될지, 언제 공동경비구역(JSA)이 비무장화될지 모른다북한이 서울을 조준해서 개성-문산 연결지역에 배치한 수백개의 포대를 언제 제거할 모른다. 합의서에 구체적인 내용이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벡톨 교수는 남북한 두 정상이 구체적인 내용없이 희망사항을 군사분야 합의서에 나열한 것 외에는 아는 것이 없기 때문에 이 합의서가 한반도의 평화를 담보할 수 있을지 판단하기 어렵다북한이 군사분야 합의서에서 약속한 의무들을 실제로 이행한다면 바람직하겠지만 북한이 결국 최종적으로 이행해야할 가장 중요한 조치는 핵프로그램을 폐기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