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시사저널

2018년 12월 15일 [Sat]

KOSPI

2,069.38

1.25% ↓

KOSDAQ

666.34

2.26% ↓

KOSPI200

265.55

1.43% ↓

SEARCH

시사저널

금융

신한카드, 글로벌 숙박공유 플랫폼 ‘에어비앤비’와 전략적 제휴

디지털 플랫폼 연계 및 마케팅 역량 공유

신한카드는 에어비앤비와 함께 을지로에 위치한 파인애비뉴 신한카드 본사에서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중앙), 김은지 에어비앤비 코리아 컨트리 매니저(좌측), Jonathan Merten(조나단 머튼) Business Operation Lead가 참석한 가운데 디지털 생태계 강화를 위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고 기념 촬영을 갖고 있다. / 사진=신한카드

신한카드가 을지로 본사에서 글로벌 숙박공유 플랫폼 Airbnb(에어비앤비)와 디지털 플랫폼 연계, 마케팅 역량 공유, 신금융·신사업 발굴 협력 등을 포함하는 디지털 에코시스템 제휴를 국내 최초로 맺었다고 14일 밝혔다.

신한카드는 올해부터 ‘초연결(Hyper Connect) 경영’을 전략 방향으로 수립하고, 글로벌 리딩 플랫폼과의 제휴, 확장을 꾸준히 준비해왔다. 이 전략 하에 지불·결제 영역에서 글로벌 최대 기업인 ‘PayPal(페이팔)’과 전략적 제휴를 맺었고, 글로벌 O2O 차량 공유·음식배달 영역에서도 글로벌 최대 기업인 ‘UBER(우버)’와도 전략적 제휴를 체결한 바 있다.

2008년 브라이언 체스키, 조 게비아, 네이선 블레차르치크가 설립한 에어비앤비는 창립 10년 만에 글로벌 최대 숙박공유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에어비앤비는 현재 191개국 8만1000개 도시에 500만 개의 숙소를 갖추고 있으며, 게스트가 에어비앤비에 숙박한 횟수는 3억건이 넘는다.

신한카드는 에어비앤비와 함께 양사의 디지털 생태계를 지속 강화할 예정이다. 디지털 생태계 강화란 생태계 구성원이 한쪽 생태계에 속한 것보다 양쪽 생태계에 속하면서 추가적인 혜택들을 더 받을 수 있음을 뜻한다. 양사는 앞으로 에어비앤비 호스트 지원 금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신규 호스트 유치를 위해 협력하고, 신한카드 고객이 국내외 에어비앤비를 이용할 때에 차별적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디지털 기반의 공동 마케팅도 진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향후 양사 플랫폼 기반을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기회도 발굴해 나갈 예정이다.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은 “내·외부 자원의 연결·확장을 통해 견고한 디지털 에코시스템을 조성하는 것이 생존과 미래 경쟁력에 필수적”이라며 “이번 에어비앤비와의 디지털 에코시스템 확장으로 양사 모든 고객의 편의성과 혜택이 증가할 것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김은지 에어비앤비 코리아 컨트리 매니저는 “한국의 대표적인 금융사인 신한카드와의 협력은 앞으로 에어비앤비가 국내에서 신뢰할 수 있는 공유경제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활성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prev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