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장 접전 끝 8대7로 이겨…25일 스웨덴과 금메달 놓고 격돌

23일 강릉 컬링센터에서 열린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컬링 여자 4인조 준결승 일본전에서 한국 컬링 대표팀은 11엔드 8대7로 승리했다. 사진은 대한민국 여자 컬링 대표팀이 승리한 뒤 기뻐하는 모습.

 

한국 여자 컬링 대표팀이 연장 접전 끝에 일본을 꺾고 결승에 진출했다.

23일 강릉 컬링센터에서 열린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컬링 여자 4인조 준결승 일본전에서 한국 컬링 대표팀은 11엔드 접전끝에 8대7로 승리했다. 이로써 여자 컬링팀은 최소 은메달을 확보하게됐다. 한국 여자 컬링팀이 동계 올림픽에서 메달을 따게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국은 스킵(주장) 김은정을 비롯해 김경애(서드·바이스 스킵) 김선영(세컨드) 김영미(리드) 그리고 후보 김초희로 경기에 나섰다. 지난 15일 일본과 예선전할 때와 똑같은 라인업이다.

일본은 스킵 후지사와 사츠키, 요시다 치나미(서드) 스즈키 유미(세컨드) 요시다 유리카(리드) 그리고 후보 모토하시 마리로 나섰다. 일본도 한국과의 예선전 라인업과 같았다.

한국은 예선 순위가 높아 1엔드 후공을 펼쳤다. 서드 김경애 샷이 유리한 상황을 만들면서 태극 낭자들은 1엔드에만 3점을 뽑았다. 하지만 2엔드에서 일본 대표팀이 2점을 뽑아 한국을 추격했다. 이후 3엔드에선 한국이 1점, 4엔드에선 일본이 1점, 5엔드에선 한국이 2점을 뽑아 전반부를 6대3으로 리드했다.

6엔드로 접어들면서 경기는 박빙의 양상을 띄었다. 일본이 6엔드에서 1점을 기록했다. 7엔드에서는 양팀 모두 득점을 하지 못했다. 8엔드에서 한국 대표팀이 다시 1점을 따내며 일본에 3점차로 리드했다. 하지만 9엔드에서 일본이 2점을 따내며 7대6을 따라붙었다.

10엔드는 한국이 후공이었다. 일본이 가드를 세우고 한국이 가드를 제거하는 공방전이 펼쳐졌다. 마지막 스톤을 남기고 스킵 김은정의 드로우 샷이 빗나가면서 일본이 1점을 득점해 경기는 연장전으로 넘어갔다.

연장전도 한국이 후공이었다. 일본은 첫 스톤으로 가드를 세웠고 한국은 가드를 벗겨내지 못하는 등 실수를 하면서 위기를 자초했다. 하지만 김은정이 드로우 샷을 절묘하게 성공 시키면서 1점을 득점해 경기를 9대7로 승리로 이끌었다.

결승전은 25일 오전 9시 5분에 열린다. 상대는 준결승전에서 영국을 꺾은 스웨덴이다. 한국은 예선에서 스웨덴을 7대6으로 이긴 바 있다.

이번 평창 동계 올림픽 컬링 여자 경기에는 개최국 한국을 포함 일본, 스웨덴, 영국, 중국, 캐나다 등 총 10팀이 참가했다. 예선 상위 4팀이 준결승에 올랐고 결승 경기만을 남겨놓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