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군 지휘관 오찬서 ‘책임국방 구현’ 강조…“軍, 한미 연합방위 주도 능력 확보 관건”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전군 주요 지휘관 오찬에서​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의 조건을 조속히 갖춰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우리 군의 한미 연합방위 주도 능력을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라며 “국방을 우리 스스로 책임지는 책임 국방을 구현할 수 있도록 우리 군의 핵심 능력과 합동성을 실질적으로 강화해 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국군의 날 기념사에서도 전작권 조기 환수를 언급한 바 있다. 그는 대선 기간 임기 내 전작권 전환을 공약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핵 미사일 개발에 대한 우리 군의 역할도 주문했다. 그는 ​군은 북한 핵과 미사일 위협, 최전선에서 국민과 조국 안위를 지키는 보루​라며 “북한에 대해 압도적인 힘의 우위를 달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확고한 대북 억제력을 갖추는 것은 북한의 도발과 한반도의 전쟁 재발을 허용하지 않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출”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합의를 이끌어낸 한미 미사일 지침 개정 후속조치와 첨단 군사자산 획득 개발 노력을 가속화하기 바란다”며 “이를 바탕으로 한국형 3축 체계를 조기 구축하는데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우리 군은 국방비 대폭 증액을 바탕으로 한국형 3축 체계를 조기에 구축하겠다”며 “유사시 최단 시간 내 최소 희생으로 전쟁을 종결할 수 있는 새로운 작전수행 개념을 발전시키겠다”고 답했다.

한편 이날 오찬에는 송 장관과 합동참모본부의장, 육ㆍ해ㆍ공군 참모총장,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등 군 지휘관 147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