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변호인 요청…동아제약그룹, 사태 추이 주시

동아제약 사옥 전경 / 사진=뉴스1

회사 자금을 빼돌려 55억원 가량의 의약품 리베이트를 제공하고 세금을 포탈한 혐의를 받고 있는 동아쏘시오홀딩스 강정석 회장의 구속 여부가 오는 7일 결정될 전망이다.     

 

4일 부산지방검찰청 동부지청 형사3부에 따르면 약사법 위반과 업무상횡령, 조세포탈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한 강정석 회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이 당초 이날 열릴 예정이었지만 변호인 측 요청에 따라 7일로 연기됐다. 검찰은 “강 회장이 변호인을 통해 4일 법원 출석이 어렵다고 요청해 영장실질심사가 연기됐다”고 설명했다. 

 

부산지검에 따르면 강 회장은 지난 2005년부터 최근까지 회사 자금 700억원을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다. 의약품 판매 촉진을 위해 이중 55억원을 병원에 리베이트로 제공하고, 170억원 세금을 포탈한 혐의도 받고 있다. 검찰은 지난 6월 27일 강 회장을 소환 조사한 지 한 달여 만인 이달 2일 강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처럼 강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실제 청구되자 동아쏘시오홀딩스와 동아제약, 동아ST는 대외적 언급을 자제하며 사태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 한 때 동아제약 그룹에 대한 검찰 수사가 편파적으로 진행된다는 주장이 제약업계 일각에서 돌기도 했지만 지난 6월 하순 강 회장의 부산지검 동부지청 출석 이후에는 이같은 목소리가 현저히 줄어들었다.   

 

그룹 계열사 실적도 부진 속에 빠졌다. 전문의약품 제조와 판매를 담당하는 동아ST는 2분기 영업이익 38억원을 기록, 전년동기 대비 54% 추락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도 1326억원으로 13.2% 감소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준종합병원과 세미급 병원에서 동아ST의 매출액이 감소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