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 관광금지조치 이후 매출 30% 곤두박질…업계는 관광객 모집 지역 다변화,정부는 자금지원 나서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지난 주말 중국인 관광객의 발길이 뚝 끊기면서 면세점의 매출이 곤두박질치고 있다. 이에 정부와 민간업계의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정부는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타격을 입은 국내 관광업계를 위해 자금 지원에 나섰다. 업계에서는 중국인 관광객을 대체할 대안 모색에 나섰다.

22일 문화체육관광부는 관광업계에 1250억원 규모의 경영안정자금을 융자 지원한다고 밝혔다. 업체별로 최대 20억원까지 받을 수 있고 금리는 1.5%가 적용된다. 중소기업청도 1000억원의 전용지원자금을 편성해 소상공인에게 낮은 금리로 대출할 예정이다. 한 업체당 2.39%의 금리로 7000만원까지 빌릴 수 있다.

이외에도 정부는 중국 전담 여행사와 전세버스회사, 숙박업체 등에 대한 특례보증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관광·여행업종 중소기업에 대출 상환을 유예하거나 낮은 금리를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업계에 따르면 지난 관광업계에서는 중국인 관광객 절벽현상이 시작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 정부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한반도 배치에 대한 보복으로 15일부터 자국 여행사의 한국 여행상품 판매 금지 조치를 시작한 뒤 첫 주말부터 나타난 현상이다.

면세점 매출도 확연하게 줄었다. 롯데면세점은 18, 19일 이틀 동안 전체 매출이 지난해 3월 셋째 주 주말(19, 20일)에 비해 약 25% 감소했다. 특히 중국인 매출은 30% 줄었다. 같은 기간 신라면세점의 중국인 매출은 전년 대비 20% 이상 축소됐다.

갤러리아면세점은 15∼20일 하루 평균 매출이 1∼14일 하루 평균 매출보다 20∼30% 감소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신세계면세점 매출도 전월 평균 대비 최대 35% 떨어졌다. 한국 관광 금지 조치가 발표된 이후 처음으로 매출이 감소한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업계에서는 중국 의존도가 높은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움직임이 일고 있다. 관광인프라 확대를 위한 투자를 기획하기도 하고 중국 이외의 국가로 관광객 모집을 다변화시키는 노력에도 팔을 걷어 부쳤다.

롯데면세점은 월드타워점을 확장하고 관광인프라 구축을 위해 투자를 확대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올해 6월 현재 에비뉴엘동 8,9층에 있는 3000평 규모(9934㎡=3005평)의 매장을 타워동 8,9층과 연결시킬 계획이다. 확장공사가 완료되면 롯데면세점은 국내 최대 규모(1만7334㎡=5253평)의 면세점이 된다.

롯데면세점은 2021년까지 향후 5년간 외국인 관광객 유치와 강남권 관광인프라 구축, 중소 협력업체 지원 등에 2조3000억여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이 기간 방한 외국인의 17%에 이르는 1700만여명의 외국인 관광객을 직접 유치할 계획이다. 이 같은 투자와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통해 향후 5년간 우리나라 관광수입의 5% 정도인 7조6000억여원의 외화획득을 기대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동남아와 중동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갤러리아면세점은 중동 무슬림 인바운드 여행사 2곳과 송객 계약을 체결했다. 다음 달 중동 현지 여행 박람회에 참여해 현지 에이전트와 계약을 할 예정이다. 중동 관광객을 위해 63빌딩 내 고급 레스토랑 4곳에서는 할랄 레스토랑 인증 무슬림 프렌들리 등급도 획득했다. 신세계면세점도 지난해 12월 에어아시아그룹과 업무협약을 맺고 말레이시아·태국·필리핀 등 동남아 관광객 유치하고 나섰다.

 

 

3월 9일 제주시 연동 한 면세점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최근 중국 정부가 사드 배치에 대한 보복으로 한국 관광 금지령을 내린 이후 중국인들의 관광계획이 취소되거나 연기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 사진= 뉴스1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