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방중 계획에도 반대 입장 고수, 중국 눈치 안 볼 것 시사해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이 7월 1일 국회에 출석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청와대가 7일 한국정보의 사드 배치 결정을 비판하는 중국 관영 매체 보도에 반박하는 입장을 밝혔다. 그리고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워들의 방중 계획에 대해 재검토할 것을 촉구했다.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은 7일 춘추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국 관영매체 보도와 더불어민주당 의원 방중에 대한 청와대의 입장자료를 발표했다.

 

최근 중국 관영매체 인민일보(人民日報)와 환구시보(環球時報)는 한미 간 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THAAD) 합의를 비판하고 나섰다. 인민일보는 칼럼을 통해 한국 영도인은 신중하게 문제를 처리해 소탐대실로 자기 나라를 최악이 상태로 빠뜨리는 것을 피하라며 박근혜 대통령을 언급했다.

 

김 수석은 "최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등 지속적인 도발에 대해 중국 관영매체에서 사드 배치 결정이 이러한 도발의 원인이라고 주장하는 것 등은 본말이 전도된 것"이라며 "사드 배치 결정을 하게 된 근본 원인은 점증하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 측은 우리의 순수한 방어적 조치를 문제 삼기 이전에 그간 네 차례 핵실험과 올해만도 십여 차례 이상 탄도미사일 발사를 통해 한반도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깨고 있는 북한에 대해서 보다 강력한 문제를 제기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 6명이 10일 중국을 방문하려는 계획을 취소해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이들은 중국과 사드 배치 관련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목적으로 방중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김 수석은 "이들 의원은 이번 방중이 외교의 일환으로 사드 문제와 관련한 중국측 입장을 듣고 한중 관계에 손상이 가지 않는 방향으로 중국 측에 협조를 구할 예정이라고 한다면서도 그러나 위중한 안보이슈와 관련해선 국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것이 책임 있는 정치인의 역할이고 정부와 사전에 협의가 있어야 하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사드 배치 결정 이후 중국 측이 각종 매체와 계기 등을 통해 사드배치 반대 입장하에 벌이고 있는 여러 활동에 대해 많은 국민이 그 심각성을 지적하고 있다면서 ”(더민주 의원들의) 방중 활동이 결과적으로는 중국 측 입장을 강화하고 우리 내부 분열을 심화시키는 기회가 될 것으로 우려 된다"고 설명했다.

 

김 수석은 "지금 우리나라는 북한의 도발과 핵을 포기시키려는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정상적인 국가라면 자국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안보 문제와 관련해 이웃 국가들의 눈치를 보는 것이 국민의 위중한 안보 이해를 앞설 수는 없는 것"이라며 국민과 야당에 중국의 반발을 의식하지 말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