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원대책 2013년과 대동소이" 비판

개성공단입주기업 비상대책위원회가 정부의 실질적인 대응책 마련을 촉구하며 입주 기업들의 피해 파악에 나섰다. 비대위는 근무자들 고용 상태를 최대한 유지키로 합의했다.

 

서울 중구 국제호텔에서 14일 개성공단 입주기업 지원을 위한 민관합동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 사진=뉴스1

개성공단입주기업 비상대책위원회는 15일 전체회의를 열고 공단 폐쇄에 따른 피해 대책을 논의했다. 비대위는 오늘 중소기업중앙회에서 1차 회의에서 개성공단 주재원과 근무자 생계와 고용유지 정부 대응 촉구와 피해 현황 조사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비대위원들은 순식간에 일터를 잃어버린 개성공단 주재원 및 관련 근무자들의 생계대책과 고용문제에 대해 논의한 결과, 입주기업들이 최대한 고용을 유지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와 함께 큰 피해를 입고 매출이 멈춘 입주기업들이 고용을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부에서 신속히 관련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또 피해보상 및 관련대책 논의를 위해 실제 기업들이 입은 피해를 조사하기로 비상총회에서 결의했다. 개성공단입주기업협회를 중심으로 15일부터 전 입주기업에 관련자료를 배포해 최대한 신속히 피해현황을 조사하기로 했다.

 

비대위 관계자는 이날 회의에서 정부가 발표한 지원 대책은 국내 기업에도 똑같이 적용되는 고용보험지원금에 주재원들에 대한 생계대책으로 약간의 대출이 추가된 상황에 불과하고 2013년 경색 당시 대책과 대동소이하다고 비판했다.

 

협회는 지난 12일 정기섭 회장을 비롯한 입주기업 관계자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비상총회를 열고 공단 폐쇄에 따른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정 회장을 비롯해 김학권 재영솔루텍 대표, 유동옥 대화연료펌프 대표, 문창섭 삼덕통상 대표, 한재권 서도산업 대표 등 5명을 공동위원장으로 한 비상대책위원회를 발족시켰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