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형과 집중형을 결합한 모델로 수익성, 효율성 극대화

OCI가 중국에서 게 양식장 부지를 활용한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하며 세계 최대 태양광 시장인 중국 공략에 속도를 높였다.

OCI는 중국 장쑤성(江苏省) 화이안(淮安)시에 OCI-훙쩌 태양광발전소를 준공했다고 27일 밝혔다. 이 태양광 발전소는 훙쩌현 지역의 게 양식장 총 27만㎡(약 8만평)에 건설됐다. 분산형 태양광 발전 6㎿과 집중형 태양광 발전 4㎿가 설치돼 총 10㎿ 규모다.


분산형 발전은 건물 옥상과 유휴 부지에 태양광발전 시설을 설치하고 운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분산형 태양광발전 시설을 설치한 사업자는 생산하고 사용하여 남은 전력을 판매하기 때문에 전력 소비자인 동시에 전력 생산자가 된다.

집중형 태양광 발전은 대규모 토지 위에 설치하는 태양광 발전 방식으로 생산자는 전력 회사에 전력을 일괄 판매한다.


OCI는 분산형 발전과 집중형 발전을 결합해 수익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했다고 밝혔다.


이 발전소는 3600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력을 생산해 중국 최대 전력회사인 국가전망공사(国家电网公司·State Grid Corporation of China)에 향후 20년간 공급할 예정이다. OCI는 연간 이산화탄소 1471톤 저감 효과와 잣나무 45만 그루의 수목 대체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허만 OCI 경영지원실 사장은 “OCI-훙쩌 태양광발전소는 게 양식장과 발전소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발전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다양한 지역 특성에 따른 맞춤형 전략으로 세계 최대 태양광 시장인 중국 내 발전 사업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 밝혔다.

OCI는 올해 수익성이 높은 중국 분산형 태양광 발전 시장에서 총 125㎿ 규모 발전소를 건설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21일 저장성(浙江省) 자싱(嘉兴)시에 중국 내 태양광발전 지주회사인 OCI솔라차이나(OCI Solar (China) Co., Ltd.)를 설립했다. 이 법인은 중국 내 태양광발전 사업 투자를 결정하고 자회사를 총괄하는 역할을 한다.

한편 27일 열린 준공식에는 화이안시와 훙쩌(洪泽)현 정부 관계자, 허만  OCI 경영지원실 사장, 강학지 OCI솔라차이나 사장, EPC(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 업체 관계자 등 약 100여명이 참석했다.

 

 

 

훙쩌현 게 양식장 위에 건설한 OCI-훙쩌 태양광발전소 전경. / 사진=OCI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