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조선해양업계 "원가정보 노출 경쟁력 약화"

 

일부 경제단체들이 금융위원회의 '수주산업 회계투명성 제고방안'이 실행될 경우 수주산업 전체의 경쟁력 약화가 현실화된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대한건설협회와 전국경제인연합회,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는 수주산업 회계투명성 제고방안이 수주산업에 심각한 위험요소가 될 것이라며 금융위원회와 한국회계기준원에 의견서를 제출했다고 3일 밝혔다.

최근 수주산업에서 장부상 이익이 일시에 대규모 손실로 전환되는 소위 회계절벽 현상이 발생한 바 있다. 정부는 이에
따라 수주산업의 회계투명성을 제고하고 투자자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지난 10월 말 수주산업 회계투명성 제고방안을 발표했다.

업계는 이 기준대로라면 사업장 별 중요정보를 공개해야해 원가정보 노출과 경쟁력 약화가 우려된다는 입장이다.

경제계는 "주요 계약별 공시정보의 확대 등 일부 정책은 대(對) 발주자, 경쟁사에 대한 국내 수주업체 원가정보 노출을 야기해 수익성 악화, 수주기회 상실로 이어지고 국가 경제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공시 개선방안으로 수주산업 영업기밀 보호를 위해 '계약별 공시사항'을 '영업부문별 공시사항'으로 전환하고, 공시시스템 등 정비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공시시점을 1년 간 유예해달라고 요청했다.

또 핵심감사제는 전체 산업 도입시점에 수주산업에도 동시에 도입할 것을 건의했다.

핵심감사제는 회계감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회사와 감사인에게 가장 유의한 주의를 요구하는 대상을 중점 감사하는 것이다.

관련 단체들은 "수주기업들은 회계투명성을 더욱 제고하고 정보의 비대칭성을 해소하고자 자발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해당 기업들이 과도한 부담을 갖지 않도록 배려해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