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남 정책관, 여가부 기조실장 승진···보육정책관 포함 국장 승진 TO 2명, 행시 43·44회 하마평

그래픽=시사저널e
그래픽=시사저널e

[시사저널e=이상구 의약전문기자] 최근 김기남 정책관을 승진시켜 전출시킨 보건복지부가 보육정책관 등 국장 승진 TO 2명에 누구를 임명할지 주목된다. 

2일 복지부와 여성가족부에 따르면 김기남 복지부 사회서비스정책관이 여가부로 전입, 기획조정실장에 승진 임명됐다. 지난달 27일자로 발령된 이번 인사는 윤석열 대통령이 재가한 사안이다. 앞서 23일 경부터 이같은 하마평이 복지부 주변에서 확산됐었다.  

여가부는 다른 부처 출신 실국장을 임명하는 방식으로 부처 폐지를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해왔는데 김 실장 인사도 이같은 차원에서 단행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여가부 본부의 국장급 6자리 중 현재 정책기획관과 청소년정책관, 권익증진국장 등 3자리가 공석인 상태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그동안 여가부 폐지가 부처 차원의 추진이 미흡해 지연된 것이 아니라 정부조직법 개정이 더불어민주당과 협의가 되지 않은 것을 원인으로 파악하고 있어 이번 인사를 선뜻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한다.  

관가 관계자 A씨는 “물론 여가부 기조실장이 향후 야당을 적극적으로 설득해 부처 폐지를 달성하면 결과적으로 성공하는 것이지만 기존 여가부 관료들 자존심을 배려하는 모습이 부족해 아쉬운 측면이 있다”고 언급했다. 관가 관계자 B씨는 “장관 부재로 인해 사실상 장관 역할을 수행하는 신영숙 여가부 차관이 대통령실 의지를 따라 이번 인사를 추진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복지부 입장에서는 고위직 1명 전출에 성공했기 때문에 긍정적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신임 김기남 실장은 1970년 전남 곡성에서 출생, 서울 숭문고와 고대 사회학과를 졸업했다. 행정고시 41회로 관가와 인연을 맺은 후 주로 복지부에서 근무해온 정통행정관료다. 전재희 복지부 장관 비서관과 급여기준과장, 공공의료과장, 국민연금재정과장을 역임한 후 지난 2015년 대통령비서실 고용복지수석 보건복지비서관실 행정관으로 파견돼 근무한 경력이 있다. 이어 질병관리청으로 옮겨 의료안전예방국장을 역임한 후 복지부로 복귀해 복지행정지원관 등을 거쳤다. 주로 복지분야에서 근무해왔던 복지통이다. 

익명을 요청한 관가 관계자 C씨는 “김 실장은 과거 질병청에서 근무할 때 업무가 힘들다고 호소했는데 타 부처 전출에 동의했다고 해 놀랐다”며 “김 실장은 향후 여가부가 폐지되면 조직과 인원을 이끌고 복지부에 복귀할 수 있고 만약 폐지가 어렵다면 여가부에서 살아남아 차관 승진도 노릴 수 있는 등 다양한 진로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번에 김 실장이 여가부로 전출함에 따라 복지부 본부 국장급 공석은 2자리로 집계된다. 지난달 20일자로 배경택 주일본대사관 공사참사관이 복지부로 복귀해 건강정책국장으로 발령 받았다. 역시 같은 날짜로 김현숙 보육정책관이 외교부로 전출돼 주일본대사관 공사참사관에 임명됐다. 

현재 신임 보육정책관에는 D과장이 유력하게 거론되는 상황이다. 역시 호남 출신인 D과장은 여가부 출신이기도 하다. 관가 관계자 E씨는 “지난해 가을 대규모 실국장 인사에서 호남 출신이 제대로 대접받지 못한 측면이 있었는데 최근 복지부 인사에서 호남 출신이 눈에 띄고 있다”며 “부 화합 차원에서 다행스런 일”이라고 언급했다.  

이번 김 실장 전출 인사로 인한 국장 승진 TO 1명에는 행시 43회와 44회가 거론된다. 복지부 43회는 총 8명인데 이중 김국일 필수의료지원관, 유주헌 정책기획관, 손호준 국장(승진 시점 순) 등이 이미 승진한 상태다. 고형우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심의위원회 사무국장과 김문식 부이사관, 이선영 사회서비스정책과장, 황의수 보건산업정책과장(가나다순) 등이 후보군으로 알려졌다. 차전경 대통령비서실 사회수석 보건복지비서관실 행정관은 파견 근무를 하고 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승진은 어려운 상황이다.

44회에서는 곽순헌 건강정책과장이 하마평에 올라있다. 현재 곽 과장은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비상대응팀장을 맡아 분주한 상황이다. 복지부에 따르면 비상대응팀은 전공의 집단행동에 대응하는 핵심업무를 진행 중이다. 관가 관계자 F씨는 “현재 의료대란이 진행중이어서 보건 부서는 당연하고 복지 부서에서도 중대본으로 차출돼 일손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국장 인사는 향후 시점에 단행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