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출 시작
수산물 기피 심화, 수산업 전반 위축 우려
정부, 안전 점검 강화·사상 최대 예산 편성
“삼중수소 우려, 3km 벗어나면 한강 수준”

24일 오후 오염수 해양 방류를 시작한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 사진=연합뉴스
24일 오후 오염수 해양 방류를 시작한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 사진=연합뉴스

[시사저널e=최성근 기자]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방류하기 시작하면서 수산물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질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소비 급감 등 수산업 위축을 막기 위해 안전 점검을 강화하고 사상 최대규모의 대응 예산도 편성한단 계획이다. 원전 오염수 처리시설, 삼중수소 등에 대해 지나친 불안감을 가질 필요는 없단 분석이 나오지만, 일본 정부가 30여년 방류기간 동안 꼼꼼한 안전조치를 일관되게 지속할 수 있겠냔 의구심도 제기된다. 

24일 외신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일본정부와 후쿠시마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이날 오후 1시부터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를 해양으로 방출하기 시작했다. 방류는 향후 30여년간 지속될 전망이다. 산케이신문은 오염수 방류 직후 인터넷판을 통해 “(일본)정부와 도쿄전력은 최초로 방출하는 처리수에 포함되는 방사성 물질 트리튬(삼중수소) 농도를 측정한 결과 방출 계획 기준을 크게 밑도는 것을 확인했고 시설 주변의 날씨나 해상 조건도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다”고 보도했다.

도쿄전력은 원전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거쳐 바닷물과 희석해 약 1km 길이의 해저터널을 통해 바다로 방출했다. ALPS는 방사성 물질 62종을 제거할 수 있으나 삼중수소는 거르지 못한다. 이에 도쿄전력은 삼중수소를 바닷물과 희석해 농도를 기준치 미만으로 낮춰 내보낸단 계획이다. 

일본의 오염수 방출이 시작되면서 우리 국민들의 불안감도 절정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2011년 3월 동일본대지진으로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발생한 이후 수년간 우리나라의 일본 어패류 수입량은 급감했다. 저점을 찍은 2014년 수입량은 사고 직전해인 2010년 대비 67% 감소했다. 2015년 이후로는 대체로 증가세를 보였으나 오염수 방류로 올해부터는 다시 감소세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지난 4월부터 지난달까지 일본 어패류 수입량은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다. 오염수 방류 이후 일본 수산물 기피 현상은 더욱 심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산물 산업 전반이 위축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일본이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개시한 24일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마산어시장이 한산한 모습이다. / 사진=연합뉴스
일본이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개시한 24일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마산어시장이 한산한 모습이다. /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국민적 우려를 잠재우는 한편 수산물 소비 활성화에도 적극 나선단 계획이다. 국내외 수산물 안전 점검을 강화하고 우리 수산물의 기업급식 확대도 추진한다. 해양수산부 측은 “현재 생산, 유통 단계 수산물과 수입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진행하고 있고,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 게시판도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22일 HD현대와 현대그린푸드, 수협간 수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맺었는데 9월부터 연말까지 HD현대 임직원 5만5000여명이 우럭, 전복 등 국내 수산물 약 100t을 이용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9월에 발표할 정부 예산안엔 역대 최대 규모의 수산물 소비 촉진을 위한 예산이 담겨있다”고 전했다.

지방자치단체도 현장에서 판매하는 수산물에 대한 안전 점검을 강화한다. 서울시는 가락시장과 노량진수산시장 등에서 판매하는 모든 종류의 수산물을 대상으로 매일 방사능 검사를 진행하고 검사 결과를 실시간 공개한다. 검사 결과는 식품안전정보나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시내 대형마트, 전통시장 등에서 유통하는 모든 종류의 수산물은 산지와 어종에 관계없이 표본검사를 시행한다”며 “수입산 뿐 아니라 국내산도 검사한다”고 말했다.

원전 오염수 방출이 현실화하면서 ALPS 고장이나 삼중수소 배출로 인한 해양 생태계 오염 가능성 등 처리 과정의 안전성에 관심이 쏠린다. 

정범진 경희대 원자력공학과 교수는 “기본적으로 오염수가 나오면 먼저 방사선 농도측정을 하고 이후 여러 단계를 거치게 된다. 농도가 높다면 필터를 거치고 농도가 낮아져야 저장소 탱크로 들어간다. 방류할 때도 바닷물과 희석해 농도가 충분히 낮아졌는지 확인 후 내보낸다”며 “방류 뒤에도 방류 지점에서 어느정도 떨어진 곳에서 방사선 농도가 낮은지 다시 측정을 한다. 만약 농도가 높으면 자동 셧다운하도록 돼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필터가 고장나거나 막히거나 교체를 안했을 때 문제가 있을 수 있단 의혹을 제기하지만 이 경우 다음 측정에서 걸려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못한단 설명이다. 측정 단계가 있어 필터 고장, 교체 여부는 중요한 문제가 아니란 것이다. 

정 교수는 “일부에선 ‘8번 고장난 적이 있다’, ‘너무 비싸서 자주 안 바꾼다’는 식의 필터 문제를 제기한다. 이런 얘기를 들으면 필터가 고장나면 오염수가 정화 과정 없이 나간다고 생각하게 되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다”며 “모든 액체 폐기물 처리 시스템은 (오염수가) 나가기 전에 방사성 농도를 반드시 측정한다”고 설명했다.

삼중수소 위험성에 대해선 “삼중수소는 방류 기준 농도가 6만베크렐(Bq)/리터(L)이다. WHO에서 마실 수 있는 음용수 기준은 1만Bq/L”라며 “후쿠시마 오염수는 바닷물로 희석해 1500Bq/L로 방류하겠다고 한다. 음용수 기준보다 7분의 1 이하로 희석해 방류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방류 지점으로부터 약 3km 정도 벗어나면 바다에서 방사선 삼중수소 농도는 1Bq/L로 떨어진다. 이는 우리나라 한강물 수준”이라며 “물고기가 오염되지도 않고 아무 영향이 없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방류 이후 원전 인근 바닷물의 삼중수소 농도를 정기적으로 파악한단 방침이다. 다만, 30년 가량이나 지속될 오염수 방류 기간 내내 처리시설이나 삼중수소 처리가 엄격하게 지속될지에 대한 우려는 여전한 상황이다. 

우리 정부는 2주에 한 번씩 전문가를 현지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소에 파견해 일본의 안전기준 준수, 이상 상황 발생 등의 여부를 살펴보기로 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대국민 담화에서 “일본 측이 방류와 관련된 데이터를 1시간에 한번씩 업데이트해 우리 정부에 전달하기로 했고, 이상상황 발생시 신속한 정보공유를 위한 핫라인도 구축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