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맥, 리뉴얼 후 부드러운 맛 강조···브랜드 새 모델로 배우 수지 발탁 후 광고 본격 돌입
마케팅 통한 한맥 판매 증대는 '글쎄'···인지도 제고 효과는 '기대'

한맥 현 모델 배우 수지(왼쪽)와 전 모델 배우 이병헌. / 사진=오비맥주

[시사저널e=이숙영 기자] 오비맥주가 '한맥' 띄우기에 적극 나선다. 하이트진로 켈리가 무서운 기세로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2021년 출시 후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했던 한맥이 국민여동생 수지를 앞세워 브랜드를 알린다는 전략이다. 

1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오비맥주 한맥은 가수 겸 배우 수지를 브랜드 모델로 발탁하고 신규 캠페인을 시작했다. 한맥은 올해 리뉴얼 제품을 출시하며 '부드러운 맛'을 강조한 바 있는데, 이를 살려줄 모델로 수지를 발탁했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한맥은 지난 3월 리뉴얼 후 부드러운 거품과 맥주맛을 알리는 마케팅 캠페인을 해왔다"며 "새 한맥을 잘 알릴 수 있는 모델을 찾던 중 부드러운 이미지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수지를 모델로 발탁하게 됐다"고 밝혔다. 

◇'켈리' 급성장···경쟁 치열해진 맥주시장에 한맥 변화 속도 

오비맥주의 이번 선택은 기존 한맥 모델로 배우 이병헌을 기용했던 것과는 완전히 다른 결의 선택이다. 지난 2021년 출시된 한맥은 하이트진로 테라와 비슷한 초록병 디자인 등으로 인해 업계에서 테라를 잡기 위해 나온 맥주로 불렸다.   

당시 하이트진로 테라는 배우 공유를 앞세워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했는데, 한맥은 공유처럼 인지도가 높으면서 경력이 긴 배우 이병헌을 모델로 발탁하고 맞대결을 펼쳤다. 이때 한맥은 쌀을 이용한 '코리안 라거'이며, 우리 원료와 오랜 양조 노하우를 담아 한국 음식과의 조화가 좋다는 점을 들어 차별화에 나섰다.  

출시 초반 한맥은 테라와의 쟁쟁한 경쟁이 기대됐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경쟁력을 잃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신제품인 한맥의 제품 홍보가 어려웠던 점이 악영향을 미쳤다. 한맥이 소비자의 선택을 받지 못하면서 유흥 시장에서는 점차 한맥을 찾아보기 힘들어졌다.  

시장에서 한맥이 크게 성장하지 않았지만, 오비맥주는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기존에 하던 방식의 홍보 및 마케팅 활동을 지속했다. 오비맥주의 대표제품인 카스의 인기가 꾸준히 높았던 데다가, 테라 역시 카스를 따라잡기는 부족해 시장에서 한맥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덜 부각됐다. 

하지만 올해 들어 한맥의 변화가 급속도로 이뤄지고 있다. 올해 3월 말 한맥을 리뉴얼 출시하며 코리안 라거보다는 부드러운 맛을 강조하기 시작하더니, 이어 8월에는 여성모델인 수지를 브랜드 모델로 발탁했다. 지난 7월 한국야구위원회(KBO)와 협력해 한맥 팝업스토어를 여는 한편 야외 영업현장에서 한맥 홍보 활동도 강화하고 있다. 

한맥의 이러한 변화는 위기감에서 비롯된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 맥주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특히 하이트진로의 신제품 켈리가 무서운 기세로 치고 올라오고 있다. 올해 4월 출시된 켈리는 99일 만에 1억병 판매를 돌파했다. 

하이트진로는 켈리 출시 때부터 테라와 켈리를 합쳐 맥주 시장 1위를 탈환하겠다는 목표를 밝힌 바 있다.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카니발라이제이션(자기시장잠식) 현상 없이 '테라+켈리'의 맥주 시장 점유율이 상승 중이다.

여기에 롯데칠성음료도 하반기 중 맥주 신제품 출시를 예고한 상황이다. 롯데칠성음료는 맥주 시장에서 입지가 좁은 편이나, 지난해 제로슈거 소주 '처음처럼 새로'를 성공시킨 것으로 볼 때 긴장을 놓을 수 없다. 이번 신제품 또한 새로만큼 특색있는 제품으로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하이트진로 신제품 켈리가 지난 4월 출시 후 99일 만에 1억병 판매를 돌파했다. / 그래픽=하이트진로

◇ 한맥 띄우기 '글쎄'···인지도 제고 도움 '기대'

오비맥주의 한맥 띄우기가 성공할지는 미지수다. 업계에서는 한번 소비자에게 특정한 이미지가 심어진 주류를 다른 이미지로 바꾸는 것은 어렵다고 보고 있다. 기존 제품 리뉴얼 보다는 완전히 다른 신제품을 내는 방법이 효과적이라고 보고 있지만 이는 연구개발 등의 투자가 필요하기에 쉽지 않다.   

특히 글로벌 기업인 오비맥주에게 한맥을 대신할 신제품 출시는 힘든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오비맥주는 글로벌 기업으로 전 세계 다양한 맥주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며 "한국 시장은 전 세계 시장 중 한곳에 불과해 주기적으로 한국 공략용 신제품을 내놓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설명했다. 

광고모델 기용 등 마케팅 만으로 맥주 판매량을 올리는 것이 어렵다는 근본적인 문제도 있다. 주류업계에서 모델의 인기가 판매에 영향을 끼친 경우는 롯데칠성음료의 소주 '처음처럼'이 모델로 가수 이효리를 기용했을 때 정도를 꼽을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특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광고모델을 통한 판매 증대 효과는 측정하기 어렵다"며 "어떤 모델을 쓰는가가 매출에 영향력이 있더라도 지금까지는 코로나, 일본제품 불매운동 등과 같은 외부적 환경요인에 의해 묻히는 경우가 많았다"고 말했다. 

앞서 수지는 지난 2016년부터 2019년까지 4년간 처음처럼 소주 광고 모델을 한 바 있다. 당시 수지는 깨끗하고 맑은 느낌으로 처음처럼을 깨끗한 소주라는 이미지를 심는데 기여했지만, 그 결과가 매출로 이어지진 않았다. 

다만 이번 브랜드 모델 기용이 한맥 이름 알리기에는 효과적일 수 있을 전망이다. 소비자들은 수지의 한맥 브랜드 모델 발탁 소식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지난 14일 한맥 공식 유튜브에 공개된 수지의 캠페인 프리 론칭 영상은 예고편임에도 불구하고 업로드 이틀 만에 조회수 34만회를 돌파했다. 

공개된 영상의 댓글을 살펴보면 "수지의 맑고 부드러운 이미지가 한맥과 너무 잘 맞는다" "수지가 모델이라니 갑자기 맥주가 고급스러워졌다" "모델 잘 뽑았다" "한맥으로 갈아타겠다" 등의 긍정적인 평이 대부분이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한맥은 2021년 출시 당시 코로나 때문에 홍보를 못했던 부분이 있다"며 "코로나가 없는 첫해인 만큼 오랜만에 모델을 기용해서 대대적으로 광고에 신경을 써보려고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