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금소법 시행 앞두고 대대적 쇄신 분위기
펀드 판매 시 모든 고객 녹취 의무화 

4대 시중은행 로고 / 사진=연합뉴스

[시사저널e=이용우 기자] 은행권이 일제히 금융소비자보호 강화를 위해 다양한 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지난해 라임·옵티머스 펀드의 불완전판매가 업계 신뢰를 떨어뜨린 바 있어 연초부터 소비자보호를 위한 조직 쇄신에 나선 모습이다. 특히 은행들은 오는 3월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 시행을 앞두고 불완전판매를 근절하지 않으면 손해가 커진다는 불안감에 따라 소비자보호 기준으로 높이려는 것으로 보인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IBK기업은행은 지난 14일 조직개편을 실시, 내부통제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내부통제총괄부’를 신설해 고객 신뢰 확보에 나선다고 밝혔다. 주요 업무는 영업점과 본부의 법규준수 점검 및 내부통제 관련 위험요인에 대한 사전적 통합 관리·감독이다.

또 기업은행은 김은희 강동지역본부장을 금융소비자보호그룹장으로 선임했다. 신임 김 부행장은 고객관리와 자산관리 부문의 풍부한 경험을 갖춘 현장 전문가로, 새로운 규제환경에 대응한 금융소비자보호 체계를 갖추는데 기여할 적임자라는 평가를 받았다. 

우리은행은 고객보호 업무의 전문성과 독립성을 강화하기 위한 차원에서 기존 소비자브랜드그룹을 금융소비자보호그룹과 홍보브랜드그룹으로 각각 분리했다. 금융소비자보호그룹은 은행장 직속 조직으로 독립시켜 역량을 더욱 강화했다.

또 우리은행은 펀드 판매 시 모든 고객의 녹취를 진행하기로 했다. 현재 녹취시스템은 상품 설명 과정을 영업점 직원이 직접 읽는 방식으로 운영했으나 앞으로는 자동리딩방식으로 개선해 운영할 계획이다. 또 이사회 승인 없이는 고난도 상품 판매를 못하게 제도를 도입했다.

신한은행은 ‘신한 옴부즈만’을 만들고 상품 선정과 출시에 관한 자문을 구하고 있다. 이 조직은 학계와 법조계 등 전문가 5인과 컨설팅 법인 등으로 구성됐다. 신한은행은 또 상품의 설명 의무를 강화하기 위해 녹취대상 고객을 모든 종류의 펀드 고객으로 확대했다. 

하나은행은 지난해 말 국내 은행 최초로 소비자리스크관리그룹을 신설하고 그룹장에 이인영 김앤장 법률사무소 시니어 변호사를 영입했다. 이번에 신설된 그룹은 고객의 자산규모와 위험 선호도, 수익률 등 고객 입장에서 최적의 자산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앞으로 또 불완전판매가 발생하면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다시 회복할 수 없다는 마음으로 조직 개선에 나선 것”이라며 “은행의 최대 화두에는 디지털화만 아니라 소비자보호 강화도 포함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