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합금지·제한 업종 부담 경감 우선”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021년 경제정책방향’합동 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021년 경제정책방향’합동 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시사저널e=변소인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소상공인 지원금을 내년 1월부터 지급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021년 경제정책방향’ 합동 브리핑에서 소상공인에 지급되는 3차 재난지원금에 대해 “정부는 재난지원금보다는 소상공인 피해지원 대책이라는 이름 아래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며 “이번 달에 모든 검토를 마무리하고 내년 1월부터 지급 개시될 수 있도록 목표하고 준비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기재부는 관계 부처와 협의 과정에서 3조원+α(플러스 알파) 개념으로 국회에서 증액 반영된 3조원에 정부가 내년 예산에 확보돼있는 기존 예산과 목적 예비비 추가 동원 등 여러 방법으로 피해 지원 대책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번 소상공인 희망자금 지원 사례가 있는데 이런 사례도 함께 검토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사회적 거리두기 상향으로 피해를 입은 업종에 대해 “집합금지·제한 업종의 부담이 더욱 커진 것을 잘 안다”며 “그런 측면에서 부담을 어떻게든 덜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에 대해 고안해 이번 피해지원 대책 내용에 포함시켜 함께 점검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