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코로나19 국제협의그룹’ 12개국 외교장관 다자간 전화협의
‘필수적 글로벌 연계 유지에 관한 코로나19 장관급 국제협의그룹 공동선언’ 채택

강경화 외교부 장관(오른쪽 아래)을 비롯한 9개국 외교 장관들이 지난 16일 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화상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국제공조가 강화되고 있다. 사진은 지난 16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오른쪽 아래)을 비롯한 9개국 외교 장관들이화상회의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한 글로벌경제 보호, 백신개발 등의 국제공조가 강화되는 분위기다.

18일 외교부에 따르면 지난 17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포함한 캐나다, 브라질, 프랑스, 독일, 인도네시아, 이탈리아, 모로코, 페루, 싱가포르, 터키, 영국 등 ‘코로나19 국제협의그룹’ 12개국 외교장관은 다자간 전화협의를 가졌다. 이들은 협의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국제협력 방안 등을 의제로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무엇보다 12개국 외교장관은 ▲글로벌 경제·무역·여행에 대한 혼란 완화 ▲백신·치료제 개발 등 국제적 보건 대응 공조 ▲모범 사례 공유 등을 주 내용으로 한 ‘필수적 글로벌 연계 유지에 관한 코로나19 장관급 국제협의그룹 공동선언’을 채택했다.

외교부는 “우리 측 제안에 따라 코로나19의 사회·경제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업인들의 이동 등 필수적인 여행을 허용하도록 독려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며 “이번 공동선언은 출범 초기부터 우리나라가 적극적으로 참여해온 동 협의체의 논의 내용을 집약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협의에서 강 장관은 현재까지 한국의 코로나19 극복 노력‧상황 등을 소개하면서, “현재 생활방역 체제로의 전환조건과 준비사항을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강 장관은 각국에 코로나19에 대한 진단·추적·치료 등을 지속적으로 시행할 것을 강조했고, 의료·방역 체계가 대처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경제활동 정상화 조치가 점진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도 개진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