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필수 의료용품 비축제 신설 고려
“기업인 등 필수 인력 이동 원활하게 장려”

아세안 회원국 정상들이 지난 14일 화상으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특별 정상회의를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아세안 회원국 정상들이 지난 14일 화상으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특별 정상회의를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 10개국과 한국·중국·일본 3개국 정상은 ‘공중보건 비상사태에 대한 코로나19 아세안 대응 기금’을 설립하기로 했다.

15일 청와대가 배포한 공동성명에서 각국 정상은 “아세안 역외 협력국가 지원을 할 수도 있으나, 기존 아세안+3 협력 기금 등을 재분배해 대응 기금을 설립하기로 노력한다”고 말했다.

이번 결정은 문재인 대통령이 앞서 제안한 한·아세안 협력기금 활용, 아시아개발은행 신탁기금을 통한 지원 등의 내용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상들은 “감염 예방 및 통제를 위한 보건 시설 개선 지원, 공중 보건인력 양성 등 공중 보건분야 역량 및 인적자원 개발에 있어 아세안과 한중일 3개국 간 상호 지원 및 협력을 독려하고 국가보건 체계를 강화한다”고 강조했다.

세계적으로 전례를 보기 힘든 경제 충격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아세안+3 차원의 과감한 재정투입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이룬 것이다.

각국 정상은 경제위기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업인 등 필수 인력의 이동을 가능한 범위 내에서 원활하게 해 상호 연계성을 유지하도록 장려하기로 했다.

또 감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이후의 회복과 경제 발전 및 금융 탄력성을 촉진하고, 관광산업을 복원하는 동시에 시장 안정성을 유지하고 경기 침체의 잠재적 위험을 예방하기 위한 공동 노력을 강화한다는 약속도 확인했다.

특히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비롯한 취약 계층을 지원하는 등 시장 신뢰성을 높이고 경제 안성과 회복성을 높이는데 집중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아세안+3 정상은 코로나19 종식을 위해 정보 공유도 확대한다.

정상들은 “역내 조기 경보 시스템을 강화하는 한편 경험과 모범사례를 공유하고 감염병 상황 및 코로나19 퇴치를 위해 실시간 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한다”고 말했다.

또 “긴급 상황을 대비해 아세안+3 차원의 필수 의료용품 비축제 신설 및 비상용 쌀 비축제도 활용도 고려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