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지오영 마스크 60만장 불법 판매 확인해 검찰 송치 예정···식약처 “복합적 문제”
도매 “공급 자격 없다, 반납 후 수익 공개해야”···지오영 “실무자 실수, 드릴 말씀 없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청사 전경. / 사진=연합뉴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청사 전경. / 사진=연합뉴스

경찰 수사에서 지오영의 불법행위가 확인됐다. 지난 2월 마스크 60만장 불법 판매 사실을 밝혀내고 검찰에 기소 의견으로 송치키로 한 것이다. 이에 의약품 도매업계는 지오영의 불법행위가 확인된 만큼, 공적 마스크 공급권을 반납한 후 수익을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지오영은 공적 마스크 공급업체로 선정되기 전 일이며, 실무자의 단순 실수라고 강변했다.     

이용표 서울지방경찰청장은 지난 13일 기자간담회에서 지오영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신고하지 않고 마스크를 판매한 사건에 대한 수사를 마쳤다며 조만간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지오영 법인과 임원급 총괄 책임자 1명을 검찰에 넘길 계획이다.    

지오영이 받고 있는 혐의는 지난 2월 마스크 약 60만장을 판매하면서 식약처에 신고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지난 2월12일부터 시행된 식약처의 ‘보건용 마스크·손소독제 긴급수급조정조치 고시’에 따르면, 판매업자는 마스크 1만개 이상을 팔 경우 가격과 수량, 판매처를 다음날 정오까지 식약처에 신고해야 한다. 

지오영도 불법행위가 진행됐음을 인정했다. 지오영 관계자는 “지주회사인 지오영이 마스크 60만장 중 대다수 물량을 계열사에 판매했는데 실무자가 고시 내용을 잘 모르고 식약처 신고를 누락했다”고 설명했다. 단순한 실무자의 실수이지 고의로 법규를 어기지 않았다는 것이 지오영의 입장인 것으로 풀이된다. 

그동안 지오영이 공적 마스크 공급업체로 선정되는 과정에서 식약처 특혜가 있었다는 의혹과 지적이 수차례 제기된 바 있다. 당초 식약처는 공적 마스크 도입 직후인 지난 2월25일 전국 약국 대상 마스크 공급권을 지오영컨소시엄에 단독으로 줬다. 하지만 식약처는 이틀 후인 같은 달 27일 마스크 공급업체로 백제약품을 추가 지정했다. 이어 지오영에 대한 서울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의 수사가 지난달 중순부터 진행됐고, 수사 결과가 이번에 공개된 것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지오영은 “공적 마스크 공급업체로 선정되기 전의 일”이라고 강조했다. 경찰도 식약처 고시가 발표된 지난 2월12일부터 공적 마스크 공급업체로 지정된 2월25일 사이에 지오영이 마스크를 신고 없이 유통했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의약품 도매업계는 지오영의 불법행위가 확인된 이상 공적 마스크 공급권을 반납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도매업계 경력 35년의 모 업소 A사장은 “지오영이 관계사에 마스크를 팔았고 다른 부정한 경로로 유통했을 가능성이 있다”며 “지금이라도 지오영은 공적 마스크 공급권을 반납하고, 그동안 수익을 투명하게 밝혀 수익금 중 일부를 국가에 기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역시 업계 경력 30년이 넘는 업소의 B대표는 “공적 마스크 업체로 선정되기 직전 일이지만 불법행위를 저질렀다는 점에서 지오영은 마스크를 공급할 자격이 없다”며 “지오영이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조선혜 한국의약품유통협회장 선거의 반대편에 섰던 도매를 제외한 것은 업계에서 누구나 아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참고로 조선혜 의약품유통협회장은 지오영의 대표이사 회장이다.    

제약업계 10년과 도매업계 30년 경력을 갖고 있는 에치칼 도매 C사장은 “약업계 도매업소가 TV에 나왔다는 것은 큰일이 맞다”며 직접 거론은 피했지만 지오영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이 같은 지적에 대해 지오영은 “드릴 말씀이 없다”고만 답변했다.  

식약처는 명확한 입장 표명을 유보했다. 우영택 식약처 대변인은 “(지오영 불법행위는) 공적 마스크 판매 전의 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김상봉 식약처 마스크 수급 TF 책임자(바이오생약국장)는 “복합적인 문제”라고 말을 아꼈다.  

복수의 도매업계 관계자는 “당초 지오영은 경찰 수사 결과가 나온 후 보자고 했는데 향후 검찰이 기소하면 재판 결과를 보자고 할 가능성이 있다”며 “도덕성을 논하기 전에 불법행위가 경찰 수사에서 확인됐는데 식약처가 왜 지오영 눈치를 보는지 알 수 없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