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에 HMGICs 건립 계획···2022년 하반기 완공 목표
현대 크래들·AIR랩도 동반 진출···운영 지역 6곳으로 확대

서울 양재동 현대차 본사./사진=현대차그룹
서울 양재동 현대차 본사. /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의 ‘현대 크래들’ 운영 지역이 6곳으로 늘어난다. 현대차는 싱가포르에 현대 모빌리티 글로벌 혁신 센터(HMGICs)를 건립하고 글로벌 혁신 거점 현대 크래들과 인공지능 전담 조직 AIR랩을 동시에 진출시키겠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오는 5월 HMGICs를 착공한다고 31일 밝혔다. HMGICs는 싱가포르 서부 주롱 산업단지에 위치할 계획이며 부지는 4만4000m², 건축면적은 2만8000m² 규모다. 현대차는 2022년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HMGICs는 현대차가 시도하는 새로운 개념의 오픈이노베이션 랩이다. 오픈 이노베이션 랩은 ‘공유’와 ‘혁신’의 집약체이다.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 및 아이디어는 외부에서 조달하고, 내부 자원을 외부와 공유해 새로운 제품 혹은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곳이다. 쉽게 말해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는 기술이나 아이디어가 기업 내외의 경계를 넘나들며 혁신으로 이어지도록 장소를 제공하는 것이다.

현대차는 HNGICs를 통해 사업 전반을 혁신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HMGICs를 미래 모빌리티 신사업을 실증하고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하는 역할을 부여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이곳에서 ‘다중 모빌리티’ 등 새로운 사업 모델과 관련한 다양한 실증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서보신 현대차 사장은 “HMGICs는 현대차가 구상하고 있는 미래를 테스트하고 구현하는 완전히 새로운 시험장”이라며 “현대차 혁신 의지와 싱가포르 혁신 생태계를 융합해 기존의 틀을 탈피한 신개념 비즈니스와 미래 기술을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현대 크래들과 인공지능 전담 조직 AIR랩도 싱가포르에 진출시킨다. 싱가포르에 현대 크래들이 들어서면 현대차는 총 6곳(한국·미국·이스라엘·독일·중국·싱가포르)에서 글로벌 혁신 네트워크를 운영하게 된다.

싱가포르는 미래 신성장 동력 창출의 관점에서 최적의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 싱가포르는 지난해 세계경제포럼(WEF)이 발표한 2019년 국가 경쟁력 순위에서 인프라, ICT, 교육, 노동, 혁신 경쟁력 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으며 1위를 기록했다. 그밖에도 동남아 최대 모빌리티 서비스 기업 그랩(Grab) 등 영향력 있는 스타트업들이 출현하면서 동남아 지역의 혁신 생태계를 선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IT에 대한 사회적 수용도 또한 매우 높아 공유경제 기반의 모빌리티 산업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