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 국무회의서 ‘마스크 수급 안정화 대책’ 확정···“상호 배려하는 소비 필요”

마스크 등이 품절됐음을 안내하고 있는 서울 모처의 약국. /사진=연합뉴스
마스크 등이 품절됐음을 안내하는 서울 모처의 약국.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오염되지 않은 일회용 마스크의 연속사용을 권고했다. 더불어 면 소재 마스크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확산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5일 정부는 임시 국무회의를 통해 ‘마스크 수급 안정화 대책’을 발표했다. 마스크 원자재인 멜트브로운(MB)필터의 효과가 유지된다는 전제 아래, 오염에 노출되지 않을 경우 일회용 마스크의 연속 사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면 마스크의 경우에도 ‘정전기 필터’를 장착한 제품이라면 코로나19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주장했다.

앞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마스크 사용 개정 지침’을 통해 오염 우려가 적은 곳에서 일시적으로 쓴 마스크를 동일인이 재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며, 한 번 사용한 마스크는 소독·세탁하지 않고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건조해 재사용 하라고 주문한 바 있다. 이번 정부 발표는 이 같은 식약처의 지침보다 완화된 기준이 적용된 셈이다.

다만 정부가 제시한 사용기준은 세계보건기구(WHO)의 설명과 상당한 간극을 보여 논란이 예상된다. WHO는 마스크가 젖으면 즉시 교체하고, 일회용 마스크의 재사용을 지양하라 강조한다. 원활한 마스크 공급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서, 정부가 비판을 진정시키기 위해 WHO의 권고와 배치되는 무리한 주문을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한편, 정부는 이번 대책을 통해 공적 확보 대상이 아닌 마스크에 대해서도 특정 기업 또는 단체가 독점하지 말 것을 요구했다. 더불어 마스크 생산량의 공적 의무공급 비율을 기존 50%에서 80%로 상향 조정했다. 또한 국민들에게도 마스크 생산량과 수요 간 간극을 줄이기 위해 상호배려적인 소비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