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남자’(He)가 아닌 ‘그녀’(she)로 표현

성전환 수술을 받은 뒤 강제 전역 판정을 받은 변희수 부사관이 22일 오후 서울 마포구 군인권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군의 강제 전역 조치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성전환 수술을 받은 뒤 강제 전역 판정을 받은 변희수 부사관이 22일 오후 서울 마포구 군인권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군의 강제 전역 조치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영국 BBC방송, 뉴욕타임스(NYT),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주요 외신들이 성전환 수술을 받고 돌아온 육군 부사관 변희수 하사(22)가 강제 전역한 사실을 소개했다. 외신들은 일제히 한국 사회의 보수성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지적했다.

22일(현지 시간) BBC는 전날 있었던 변 하사의 기자회견 소식을 보도하면서 “한국에서 LGBT(레즈비언·게이·양성애·트랜스젠더)는 장애나 정신질환으로 자주 간주된다”며 “강력한 보수 기독교 단체에 의해 LGBT가 범죄처럼 여겨진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에는 성 소수자 차별 금지법 차별금지법이 없다”고 덧붙였다.

BBC에 따르면 전세계에 약 9000명의 트랜스젠더 군인이 활동하고 있으며, 영국을 비롯한 많은 유럽 국가와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 이스라엘, 볼리비아 등에서는 트랜스젠더들이 공개적으로 군복무를 할 수 있다.

미국 CNN방송은 이번 사건이 보수적인 한국에서 성소수자 권리에 대한 광범위한 논쟁을 촉발시켰다고 전했다. CNN은 “한국은 세계 어느 민주주의 국가보다 엄격한 징병법을 갖고 있다”며 “국방부의 결정이 향후 성소수자 군인들의 미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WSJ은 이번 사안이 사회적으로 보수적인 한국에서 성 소수자가 맡을 수 있는 역할이 무엇인지 가늠하는 하나의 시험대라고 전했다. WSJ는 “LGBT 공동체가 최근 들어 더 많이 포용되긴 하지만 한국은 동성결혼을 합법화한 ‘대만’, 게이라고 공표한 의원을 선출한 ‘일본’ 등 다른 동아시아 국가들보다 여전히 관용(다양성 인정)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NYT도 성 소수자에 대한 한국 사회의 관용도가 상대적으로 낮다고 평가했다. NYT는 “이번 사건은 성 소수자가 군대에서 자주 마주치는 비우호적인 처우를 잘 보여준다”고 진단했다.

외신들은 남성으로 입대했으나 자신을 여성으로 인식하고 복무 중 성전환 수술을 받은 이번 사건의 주인공 변 하사를 ‘그 남자’(He)가 아닌 ‘그녀’(she)로 표현했다.

앞서 육군 6군단 5기갑여단 소속인 변 하사는 휴가 중 태국에서 성전환 수술을 하고 복귀한 뒤 여군으로 복무를 이어갈 뜻을 밝혔다. 하지만 육군은 변 하사가 성기를 제거한 점을 들어 ‘심신 장애 3급’으로 판정한 뒤 강제 전역 결정을 내렸다. 변 하사는 군 복귀를 위한 행정 소송 등 법적 다툼을 예고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