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정경두 국방부 장관, 충남 계룡대서 文대통령에게 새해 업무보고
올해 3~4월 중 ‘동맹연습’ 이름으로 CPX 실시∙∙∙FOC 검증 평가 전군역량 집중키로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충남 계룡대 본관 대회의실에서 국방부, 국가보훈처 업무보고에 앞서 2함대 사령관, 항공우주작전본부장, 동명부대장, 22사단 GOP 대대장으로부터 부대 대비태세 화상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충남 계룡대 본관 대회의실에서 국방부, 국가보훈처 업무보고에 앞서 2함대 사령관, 항공우주작전본부장, 동명부대장, 22사단 GOP 대대장으로부터 부대 대비태세 화상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방부는 오는 3~4월 중으로 실시되는 한미연합훈련을 지난해 지정됐던 규모와 동일한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하반기 미래연합군사령부의 완전운용능력(FOC) 검증 평가에 전군의 역량을 집중해 전시작전통제권의 ‘실질적인 전환 단계로의 진입’ 토대를 마련하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21일 충남 계룡대 육∙해∙공군 지휘부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국방부 업무보고를 했다.

정 장관은 올해 한미연합훈련을 한미 군 당국의 협의를 통해 3~4월 중 ‘동맹연습’ 이름의 연합지휘소훈련(CPX)으로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한미연합훈련의 기조와 규모는 지난해와 동일하고, 변동가능성에 대해 아직 한미간 논의는 없는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북한이 미사일 도발 등 한반도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위를 할 경우에는 한미 양국의 협의 하에 변동이 가능하다는 것이 국방부의 입장이다.

전작권 전환 추진과 관련해 국방부는 “2020년에는 실질적인 전작권 전환 단계로의 진입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 목표”라면서, 지난해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기본운용능력(IOC) 검증에 이어 올해 FOC와 내년 완전임무수행능력(FMC) 검증까지 완벽하게 통과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특히 지난해 문제가 됐던 유엔군사령부 확대 등과 관련해서도 국방부는 미국과 충분한 소통을 통해 협의해 FOC 검증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국방부는 올해 3대 핵심 추진과제로 ▲ 2020년 첫 국방예산 50조 시대, 넘볼 수 없는 군사력 건설 ▲ 4차 산업혁명 기술 적용, ‘스마트 국방’으로 탈바꿈 ▲ 사람 중심의 건강하고 안전한 병영 등을 선정했다.

국방부는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해 한미 맞춤형 억제전략, 4D(탐지 Detect, 결심 Decision, 격퇴 Defeat, 방어 Defense) 대응 작전 실행력을 높일 계획이고, 미래 8대 국방핵심기술, 10대 군사 능력, 30개 핵심전력을 선정해 4차 산업혁명 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국방혁신 강군’ 비전도 실현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