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로는 모르는 사람에게 더 솔직해진다. 요즘 유행하는 모임들이 있다. 흔히 살롱이라고 통칭되는데, 여기에 가면 마음이 무장 해제되어 친구에게도 못한 이야기를 술술 쏟아내게 된다고 한다. 왜 지금 사람들은 살롱에 가는 걸까. 모임을 만들고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물었다.

•Community• 남의 집 김성용

 

 

남의 집 프로젝트 시작은 3년 전이다. 연희동 셰어 하우스에서 남자 셋이 동고동락했다. 거실은 낯선 손님으로 북적였고, 모르는 사람들과 어울려 친분을 쌓는게 즐거움인 시절이었다. 당시 공유 경제와 O2O 서비스업에 종사하던 김성용은 회사에서 배운 공유 서비스를 현실에 적용해보기로 했다.

가설 증명하기 모르는 사람 집에 돈을 내고 놀러 갈 사람이 있을까? 김성용 대표는 자신의 셰어 하우스에서 가설을 실험했고, 많은 사람들이 거리낌 없이 돈을 내고 와 책을 읽고, 쉬어 갔다. 손님 중에는 이프로젝트를 자신의 집에서할 생각이 없냐는 역제안을 하기도 했다. 가설은 증명됐고 모임 횟수가 늘수록 남의 집프로젝트의 성과도 차곡차곡 쌓였다.

미지의 공간 ‘퇴근 후 여행한 기분이었어요.’ 모임 참가자는 남의 집을 다녀오는 것이 여행과 같은 느낌이었다고 한다. 여행하는 이유에는 새로운 곳을 탐험하고자 하는 욕망이 있다. 파리의 루브르 박물관이나 앙코르 와트는 입장료만 내면 누구나 들어갈수 있다. 하지만 타인의 집은 초대받지 않는 이상 들어갈 수 없다. 그래서 남의 집이야말로 미지의 영역이다. 퇴근 후 미지의 영역을 경험하는 것은 일상을 벗어나는 특별한 경험이 된다.

취향을 중심으로 남의 집은 취향을 중심으로 모인다. 취미는 비슷하고, 두 번다시 볼지 모르는 사람들과 미지의 공간에서 서너 시간 동안 대화를 나눈다. 이 모임은 퇴근 후 경험하는 짧고 강렬한 여행이 된다. 가성비 높은 여행인 셈. 문지기 김성용은 세상의 집 하나하나가 모두 여행 상품이라고 한다.

호스트의 역할 모임을 주최하는, 그러니까 집주인이 모임 호스트를 맡는다. 하지만 호스트가 모임을 이끄는 주체는 아니다. 대화의 주제를 꺼내고, 마실 것을 준비하는 역할을 한다. 거기까지다. 공통 주제 아래 손님들은 자기 이야기를 하느라 바쁘다. 남의 집은 대화를 중심으로 여는 모임이다. 모임의 주된 재화가 대화다. 모르는 사람들과 모였을 때 자연스레 대화가 이루어져야 하기에, 미리 손님에게 말하고 싶은 이야기를 준비해오길 권한다.

집의 힘 집이 주는 힘이 있다. 신발을 벗고 양말만 신은 채온돌 바닥에 철푸덕 앉으면, 몸도 마음도 무장 해제되는 기분이다. 집이라는 사적인 공간에선 타인에 대한 경계가 허물어진다. 자연스레 말이 쏟아져 나온다.

방문 신청서 손님은 남의 집에 놀러 가기 전에 방문 신청서를 작성한다. 집주인은 손님들의 글을 읽고 초대할 사람을 선별한다. 이야기가잘 통할 사람을 찾는 것이다. 모임의 재화가 대화이기 때문에 서비스 만족도는 대화 매칭율에 좌우된다. 손님은 최소 3명에서 최대 8명까지로 제한한다. 한 주제로 다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적정 인원이 8명인 것이다.

시시콜콜한 대화 최대한 시시콜콜하고, 시덥지 않으며, 어깨 힘 빼고 편하게 얘기할수 있는 내용을 모임의 주제로 삼는다. 한없이 가벼운 내용이기 때문에 성공 스토리를 가진 사업가나, 특별한 경험을 한 연사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호스트가될 수 있다.

이런 호스트 저런 호스트 ‘남의 집 모임’은 대화가 주된 재화라면, ‘남의 집서재’는 말을 아낀다. 손님은 책장의 책을 읽거나 자신의 책을 가져와 읽는 등 남의 집을 카페처럼 이용한다. 호스트는 공간을 소개하기만 하면 된다.

이해관계 없는 사람들 모임 참가자들은 지금의 나로서 대화할 기회를 찾는다. 지금 자신의 관심사, 좋아하는 주제 아래 모인 사람들을 만난다. 이전에도 몰랐고, 앞으로도 서로 알고 지낼 필요 없는, 이해관계 없는 사람들과 몇 시간 동안 자신의 관심사로 소통한다는 점에 참가자들은 의의를 둔다.

남의 집이라는 콘텐츠 남의 집은 익명성과 단발성 모임을 지향한다. 이름을 안밝힌다는 뜻은 아니다. 동호회처럼 차수가 있는 모임은 자연스레 권력이 생기곤 한다. 운영자가 있고, 팔로어와 팔로잉 관계가 생기는 것이다. 하지만 처음 만난 시점에는 모두가 평등하다. 모르는 사람들과 만나면 대화권이 공평하게 주어진다. 또 단발성 모임이라 대화의 자유도가 높다. 사회생활하며 얽힐 사이가 아니니 솔직하게 된다. 오프라인 대나무숲이랄까.

 

•Community•  살롱드북 강명지

 

 

살롱드북의 시작 살롱드북은 2016년 생겼다. 본래 독립 서점이었다. 당시에는 지금처럼 살롱 문화가 유행하지 않았다. 영화 <미드나잇 인 파리>에서 많은 작가들이 한 공간에 모여 이야기를 나누며 술을 마신다. 영화에서처럼 책과 술이 있고, 사람들이 모여 이야기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다는 마음이 시작이었다.

문화적인 소비 관악구에 독립 서점을 연 이유는 20~30대 청년이 가장 많이 거주하는 지역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곳은 거주지일 뿐 문화적인 소비는 홍대나 강남 등 다른 지역에서 이루어진다. 그래서 집과 가까운 공간에서 문화를 소비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었다. 또청년들이 서로 만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고자 다양한 모임을 준비했다.

다채로운 프로그램 사람들이 살롱드북에 모여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강명지 대표는 주제가 명확한 프로그램을 기획한다. 단순히 책과 관련된 행사뿐만 아니라 낯선 이와 친해지는 방법 등 혼자 사는 사람들을 위한 행사도 반응이 좋다. 대학교처럼 1일 주막도 연다. 금요일에는 심야 극장을 기획해 계절에 따른 영화를 틀고 사람들과 함께 감상한다. 그외에도 재미있는 모임을 지속적으로 연다. 잠들지 않는 게스트 하우스처럼 살롱드북에선 늦은 밤까지 이야기가 이어진다.

1인 가구 살롱드북이 위치한 지역에는 1인 가구가 많다. 그래서인지 혼자 사는 20~30대의 발길이 잦다. 낯선 타인과의 교류에서 동질감과 위로를 얻기도 한다. 오히려 너무 가까운 관계에선 할 수 없었던 이야기를 낯선 사람에게는 가능할 때가 있다. 모임에 오는 것은 게스트 하우스를 찾아가는 것과 비슷하다. 사람들은 너무 많은 관계에 지쳤거나, 얽히고설킨 이해관계가 싫어서 완전한 타인을, 그중에서도 나와 취향이 비슷한 타인을 만나고자 한다. 그런 관계에서 자신이 솔직해질 수 있다는 생각을 요즘 사람들은 한다.

호스트의 역할 세상에 다양한 성향이 있는데 살롱드북에는 책을 좋아하고, 술 좋아하는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모인다. 그럼 대화의 흐름이 자연스럽고, 사람들이 잘 어울리며 이야기를 나누기 쉽다. 호스트는 말을 안 하고 손님들끼리 대화를 하도록 둔다. 그것이 살롱드북에서 호스트의 역할이다.

크루 요즘 살롱드북에서는 단골이 크루를 형성하고 있다. 그들끼리 모임을 만들기도 한다. 커뮤니티가 자생되는 것이다. 살롱드북의 주인장은 손님들이 주인처럼 지내는 걸 선호한다. 2019년에는 음악 하는 손님들끼리 모여서 함께 노래를 만들고, 공연을 펼치기도 했다. 강명지 대표는 살롱드북에 대해 사람들이 만들어가는 곳이라고 설명했다.

사람들이 만들어가는 곳 살롱드북은 행사 때만 이용되는 공간을 지양한다. 단골손님은 이곳을 자유롭게 이용한다. 주인장이 없어도 비밀번호를 누르고 가게에 들어오고, 또 알아서 결제도 한다. 누구나 이곳을 주인처럼 편안하게 사용하고, 서로 어울릴 수 있는 곳을 목표로 삼는다. 그래서인지 주인장은 존재감을 드러내지 않는다. 오히려 손님처럼 사람들 사이에 녹아든다.

핵심 콘텐츠 살롱드북은 독립 서점이기 때문에 술 파는 책방이라는 타이틀을 갖고 있다. 술과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만나서 어울리는 공간이 살롱드북의 콘텐츠다.

함께 성장하는 사람들 결국은 사람이다. 강명지 대표는 살롱드북이 책만 구매하는 곳이길 원치 않았다고 한다. 책을 통해 사람들을 만나는 게 목표였다. 그녀는 선반 위에 수북이 쌓인 방명록을 가리켰다. 지금도 살롱드북의 방문자는 계속해서 방명록을 쓰고 있다. 지난 2016년 문을 연 이후 사람들이 와서 남긴 기록이 그에게는 가장 큰 울림이다. 또한 살롱드북과 함께 성장하는 사람들을 만나기도 한다. 작가가 된 손님도 많다. 그럴 때 힘과 위로를 얻는다. 단골 중에는 자신의 책방을 연 친구도 있다. 살롱드북의 대표는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을 때 가장 행복하다고 말한다.

 

•Community•  월간서른 강혁진

 

 

30대의 모임 월간서른은 직장 생활 이후의 삶을 준비하는 30대 모임이다. 콘텐츠 플랫폼으로 미디어와 커뮤니티의 기능을 한다. 모임 형태는 매월 한 번씩 이루어지는 강연이다. 참가자는 커뮤니티 내에서 또다른 프로젝트를 벌이기도 한다. 스터디나 워크숍, 플리마켓 등이다.

퇴사해본 연사 회사 근무 경험이 있는 연사를 섭외한다. 회사를 다니다 퇴사 후 자신의 길을 걷는 사람을 섭외한다. 그 길이 창업일 수도, 작가일 수도 있다. 그리고 자신의 삶을 고민하는 사람들이 와서 강연자의 이야기를 듣고 대화를 나눈다.

30대의 고민 30대가 됐는데, 고민은 달라지지 않는다. 직장을 다니면서도 앞으로 뭐해 먹고 사나, 무슨 일을 해야 하는지 고민하게 된다. 20대에 했던 고민이 반복된다. 그러나 조금 더깊은 고민이다. 30대는 사회의 인식대로 어렵게 대학 가고, 좋은 직장까지간 사람들이다. 그런데 그길이 무조건 맞는 게 아님을 깨달은 사람들이기도 하다. 월간서른은 남들이 좋다고 하는 것 말고, 진짜 내가 하고 싶고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사람을 돕는 모임이다.

찾아오는 사람들 월간서른의 참여 인원은 적게는 20명, 보통은 50명 내외다. 가장 많았을 때는 1백 명이 넘었다. 극장 상영관 하나를 빌려야 했다. 브랜드와의 협업도 활발하다.

미디어 커뮤니티 참가자를 선발하지는 않아요. 신청하면 누구나 참석할 수있어요. 참여자의 80%는 30대 직장인이에요. 모임이 주로 강남에서 열리다 보니 인근 지역에서 오시는 분들이 많아요. 월간서른은 미디어 커뮤니티의 중간 단계예요.

오픈채팅방 강연 형태의 커뮤니티이기에 참가자들끼리 대화 나눌 시간이 충분하지 않다. 월간서른 오픈채팅방의 인원은 3백70명이 조금 넘는다. 대부분 강연에 참가했던 사람들이다. 참가자는 채팅방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대화를 나눈다. 그중에는 팀장급도 있다. 따로 채팅방을 열어 리더십에 관심 있는 40명 정도의 팀장을 위한 모임도 만들었다. 팀장들은 한달에 한 번씩 스터디 모임을 진행하며 각자의 고민을 공유한다.

나를 알아가는 것 월간서른이 이직을 알아보는 모임은 아니다.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고민하고 알아가는 시간이다. 모임에서는 현실적으로 또장기적으로 자신에 대해 알아가는 단초를 제공한다. 2019년 진행한 4주짜리 워크숍에서는 내가 좋아하는 것, 내가 인생에서 가치를 두는 것, 나는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결국에는 삶에 대한 이야기다.

5년 뒤의 나 큰 계획을 세우고 촘촘한 계획에 맞춰 5년을 준비하는 건 어려운 일이다. 변수가 생기고 엎어지는 경우가 많다. 그보다 내가 꾸준히 할 수 있고, 좋아하고, 자신 있는 분야가 무엇인지 찾아야 한다. 세상에는 돈이 될 것 같은 시장이 많이 보이지만 그것들을다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꾸준히 오래 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월간서른에서는 다른 사람의 사례를 듣고 세상에 이러저런 일이 있음을 알려준다.

아는 사람, 모르는 이야기 강연의 주제는 강혁진 대표가 결정한다. 기준은 재미다. 그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싶다는 느낌이 와야 한다. <두시탈출 컬투쇼>에서는 ‘아는 가수의 모르는 노래, 모르는 가수의 아는 노래’라는 유행어가 나온다. 강혁진 대표도 아는 사람의 모르는 이야기에서 매력을 느낀다고 한다. 월간서른의 강연자들은 유명할 경우 사람들이 모르는 힘들었던 일을, 덜 유명한 경우에는 모두가 공감할 사례를 이야기한다.

월간서른의 핵심 콘텐츠 월간서른은 알려지지 않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하며 30대의 공감을 얻었다. 30대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숨은 이야기를 발굴하는 것이다. 참석자들에게 세상에 다양한 일과 길이 있음을 알리고, 누구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는 콘텐츠를 전하고자 한다.

 

•Community•  넷플연가 전희재

 

 

창작자의 공간 공유 넷플연가는 넷플릭스를 보고 이야기하는 모임이다. 직장인이 퇴근 후 참여할 수있도록 저녁 7시 30분부터 모임을 갖는다. 장소는 창작자의 공간이다. 창작자가 퇴근한 이후 사용하지 않을때 그 공간을 모임 장소로 대여한다. 넷플연가는 특별한 공간을 남는 시간에 공유하는 방식을 선택했다.

영화를 주제로 넷플연가는 동시다발적으로 여러 공간에서 여러 모임이 열린다. 영화에 등장한 음료를 만드는 모임, <굿 플레이스>의 윤리학에 대해 이야기하는 모임, <그 여자 작사 그 남자 작곡>을 보고 직접 작사하는 모임, <먹고 사랑하고 기도하라>를 보고 요가 하는 모임 등 다채롭다.

넷플릭스 그 후 넷플릭스 시대를 사는 사람들의 모임이다. 사람들은 고민한다. 결혼해야 하고, 새로운 기술도 배워야 하고, 미래도 준비해야 한다. 고민거리를 안고 살지만 퇴근 후에는 넷플릭스 보며 잠든다. 넷플연가는 그다음을 제시한다. 넷플릭스를 보고 어떤 생각을 했나? 그래서 요즘 어떤 고민을 하고 있는지 사람들이 모여 대화를 나눈다.

마음 터놓는 자리 넷플연가는 어느 정도 균일한 대화가 이루어지는 조건을 만들고자 한다. 좋은 사람들과 좋은 대화를 나눠서 즐겁거나 고민에 대한 더나은 답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대화를 나누기 좋은 사람을 만나는 건 어려운 일이다.

뜨거운 모임 <500일의 썸머>와 관련된 모임의 반응이 좋았다. 사랑을 주제로한 모임은 항상 인기가 좋다. 영원히 풀리지 않는 문제이고, 사람들이 친밀함을 느끼는 주제이기도 하다. 영화에 나온 음식이나 음료를 기반으로 이야기하고, 직접 만들어보는 체험형 모임도 반응이 뜨겁다.

의무감 없는 관계 모임에선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그들과 어느 정도 깊이 있게 대화할 수 있다. 고민을 털어놓으면 친구들은 쉽게 넘길 수도 있지만, 모임에서 처음 만난 사람들은 오히려 진지하게 받아준다. 비슷한 관심사와 가치관을 공유하는 사람들과의 만남이기에 친구보다 더 깊은 대화를 나누게 된다. 동시에 단발성 모임이기에 만남을 지속해야 할 의무나 책임은 낮다. 20~30대는 이러한 관계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살롱을 찾는 이유 넷플연가의 전희재 대표는 얼마 전친구에게 들은 얘기로 답했다. ‘서른 살이 넘으면 사람 만나거나 집에서 넷플릭스 보는 정도가 취미 생활의 끝이다. 당연히 어느 정도 검증된 좋은 사람들을 좋은 매체를 통해 만날 수 있다면 당연히 사람들이 모일 수밖에 없다’라는 것이다. 즉 살롱 문화는 비교적 쉽게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좋아하는 사람을 찾는 20~30대의 성향에 맞춰 자연스럽게 생겨난 라이프스타일 중하나인 셈이다.

편견과 넷플릭스 시대 창작자의 공간을 활용한 이유는 직장인과 창작자를 연결시켜보자는 의도에서였다. 일반 직장인과 창작자는 서로 어렵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창작자나 직장인 모두 일을 마치면 넷플릭스를 본다. 서로 생각의 결이 달라 편견이 생기는 것이다. 창작자나 직장인이나 똑같은 사람이다. 그중 괜찮은 사람이 존재하는 것이다. 그 편견을 깨고 싶었다.

넷플연가의 핵심 넷플릭스를 보고 창작자의 아지트 혹은 어떤 공간에서 만나는게 넷플연가의 핵심이다. 퇴근하고 괜찮은 놀 거리를 만드는 게 목표다. 퇴근 후술을 마시거나 요가를 배울 수도, 놀 거리를 즐길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사람 만나서 무언가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 넷플연가를 찾게 만들고 싶다.

2020년은 살롱의 해 요즘 유행하는 살롱은 2020년에 엄청나게 많이 생기고, 2021년에는 몇 개 남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물론 새로운 형태의 모임이 지속적으로 등장하겠지만, 지난해부터 유로 살롱이 등장했고, 오프라인 콘텐츠를 개발하는 사람들이 공을 많이 들이기 시작했다. 그러니 살롱의 수준이 높아지고 실험도 많이 이루어지리라 본다. 결과적으로 좋은 모임만 남지 않을까.

 

아레나 2020년 01월호

https://www.smlounge.co.kr/arena

EDITOR 조진혁 PHOTOGRAPHY 조성재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