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씽·킥고잉 이어 현대차·싱가포르 ‘빔’도 서울 진출···개인 모빌리티 시장 성장 전망
전문가 “안전 문제 대비 위해 최대 시속 관리 및 번호판 부착 염두해야”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 서울 강남구에 사는 최민진(29)씨는 출근길에 공유 전동 킥보드를 탄다. 자취방에서 회사까지 버스를 타면 30~40분이 걸리지만 전동 킥보드를 탈 경우 교통체증을 피할 수 있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최씨는 “출퇴근뿐만 아니라 직업 특성상 외근을 나갈 일이 잦은데 같은 강남구 내에서는 택시나 버스 대신 전동 킥보드를 타고 이동한다”며 “최근 안전 문제가 논란이 되고 있기는 하지만 (교통수단의) 편리함이 더 큰 것 같다”고 말했다.

공유차량 시장은 제동이 걸린 가운데 1인 교통수단인 공유 전동 킥보드 시장이 급신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일 업계에 따르면 10개 남짓의 공유 전동 킥보드 사업이 서울‧경기권 지역에서 시행 중이다.

전동 킥보드란 마이크로모빌리티, 퍼스널 모빌리티의 일종이다. 주로 전기를 동력으로 1인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을 의미한다. 국내 공유 전동 킥보드 스타트업으로는 매스아아 ‘고고씽’, 울롤로 ‘킥고잉’, 피유엠비 ‘씽씽’, 일레클등이 대표적이다. 주로 강남구와 서대문구 신촌, 마포구 홍익대학교 쪽에서 공유 전동 킥보드를 찾아볼 수 있다.

올해 7월 산업통상자원부가 경기도 규제샌드박스 실증사업에 공유 킥보드 고고씽를 포함시키면서 경기도 화성과 동탄 신도시 안에서도 운행이 가능해졌다. 규제특례심의위원회는 최대 시속 25km/h 제한, 운전면허증 소유자, 주차공간 확보, 자전거도로 주행 등 조건을 걸고 실증 특례를 허용했다.

국내 공유 전동 킥보드 시장은 지난해부터 급격하게 커졌다. 공유 킥보드 스타트업들도 하나씩 늘어가는 가운데, 대기업과 글로벌 기업들도 한국 시장이 뛰어들었다. 현대자동차는 전동 킥보드 생산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 동시에 현대차는 공유 킥보드 사업도 시행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LG유플러스와 함께 제주도에서 공유 킥보드 ‘제트’를 선보였고, 앞으로 서울지역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싱가포르 공유 킥보드 기업인 ‘빔모빌리티’도 지난달 말 한국 진출을 공식적으로 선언했다. 빔은 지난해 싱가포르를 시작으로 대만, 말레이시아, 뉴질랜드 등에 진출한 스타트업이다. 빔은 킥보드 1000대를 서울 강남구와 송파구에 우선 시행하고 차츰 운행 대수를 늘려 나가겠다고 밝혔다.

벤처업계는 공유 전동 킥보드 등 개인 모빌리티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에 따르면, 스마트 교통시장은 2014년 450억 달러(약 54조원)에서 2021년 1764억 달러(약 213조원) 규모로 연평균 18.5%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미국, 유럽, 중국이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미국의 공유 킥보드업체 ‘버드’는 이미 유니콘(상장 전 기업가치 1조원을 넘은 기업)으로 크기도 했다.

서정주 경영연구소 연구원은 보고서에서 “대도시 인구 집중화, 고령화 및 소유권 및 환경에 대한 인식 변화 등에 따라 미래 이동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은 지속될 것”이라며 “전통적인 자동차나 자전거 외에 개인 이동수단의 관심과 개발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공유 킥보드 시장이 커지면서 안전 문제도 함께 거론되고 있다. 전동 킥보드는 현행 도로교통법상 원동기장치자전거로 분류된다. 전동 킥보드는 인도에서 사용할 수 없고 최고 속도를 시속 25㎞로 제한한다. 그러나 이를 지키지 않은 일부 운전자 탓에 전동 킥보드 충돌 사고들이 일어나고 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공유 킥보드 등 개인 모빌리티 시장이 성장해가면서 관련 법령을 수정해 안전 문제를 대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현행법상 전동 킥보드 같은 원동기장치자전거를 포함한 이륜자는 지자체장에게서 사용 신고 후 번호를 받아야 하지만 시속 25km 이상일 경우만 부착할 수 있다”며 “최대 시속 25km 미만인 전동 킥보드는 번호판이 없는데 이 상황에서는 사고가 나도 적발하기가 어렵다. 법령을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