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게임 빅3’ 실적 위협할 정도로 성장해

자료=펄어비스
자료=펄어비스

대다수 다중접속 역할수행게임(MMORPG)에는 ‘귀환’이라는 개념이 존재한다. 전투를 하다 지치면 마법이나 아이템을 통해 마을로 순간이동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순간이동 자체가 굉장히 제한적인 게임이 있다. 마을간 이동을 위해선 걸어가거나 말을 타고 이동해야만 한다. 바로 ‘검은사막’이다.

펄어비스는 ‘릴 온라인’, ‘R2’, ‘C9’ 등을 만들어 유명세를 탄 스타개발자 김대일 펄어비스 의장이 지난 2010년 설립한 게임사다. 펄어비스 첫 작품인 검은사막은 지난 2015년 7월 PC용 MMOPRG로 국내 정식 출시됐다. 

검은사막이 주목을 받는 이유는 신규 지적재산권(IP)으로 드물게 전 세계적으로 흥행에 성공한 IP이기 때문이다. 검은사막은 현재 국내 출시된 MMORPG 가운데 가장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게임이자, 가장 높은 수준의 그래픽을 자랑한다. 그래픽 옵션을 최상으로 맞출 경우, 사실상 실사 이미지에 가까운 수준을 보인다. 검은사막은 출시 이후 지금까지 전 세계 누적 가입자수 1000만명을 돌파했으며 지난해 8월 전 세계 동시 리마스터 업데이트를 완료해 현재 150개 국가에서 12종의 언어로 서비스되고 있다.

검은사막은 굉장히 하드코어한 게임이다. 앞서 설명했듯이 순간이동 기능이 사실상 없다. 일부 아이템의 경우, 순간이동 기능을 제공하지만 굉장히 제한적이다. 이동뿐만 아니라 전투, 생활 콘텐츠 등 모든 부분에서 검은사막은 쉽지 않은 게임이다. 공부해야 할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징들로 인해, 사실 한국에서는 출시 초반 큰 인기를 끌지 못했다. 반면 하드코어한 플레이스타일을 좋아하는 북미 유저에게는 큰 사랑을 받았다. 한국산 게임으론 최초로 북미 최대 게임 사이트인 ‘MMORPG 닷컴’의 인기 게임 1위 자리에 1년간 이름을 올렸다. 이같은 성과로 인해 김대일 의장은 지난 ‘2017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에서 해외진출 유공 부문 대통령 표창을 받기도 했다. 

검은사막 흥행에 힘입어 펄어비스는 2015년 매출 217억원, 영업이익 120억원에서 2016년 매출 622억원, 영업이익 455억원을 기록하게 된다. 2017년에는 매출 1172억원, 영업이익 646억원을 기록, 지난해에는 매출액 4047억원, 영업이익 1681억원을 기록하는 등 매년 2배 가까운 매출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검은사막 IP를 모바일로 확장한 ‘검은사막 모바일’은 원작 이상의 성공을 거두게 된다. 지난해 2월 출시된 검은사막 모바일은 높은 수준의 그래픽을 선보이며 단숨에 흥행 게임으로 자리잡았다. 출시 직후부터 매출 상위권을 기록했으며 현재도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게임 부문 매출 상위권을 차지했다. 이로써 펄어비스는 검은사막 IP 하나로 온라인시장과 모바일시장을 모두 섭렵하는 쾌거를 거두게 된다.

펄어비스는 검은사막 IP로 영역을 콘솔까지 확장했다. 펄어비스는 올해 2분기 매출 1523억원, 영업이익 569억원을 달성했다. 영업이익 기준으로 넥슨(1377억원), 엔씨소프트(1294억원)에 이은 3위다. 게임 IP 하나로 ‘게임 빅3’의 자리를 위협하고 있는 셈이다. 대다수 게임사들이 출시된 지 10년이 지난 과거의 인기 IP로 매출을 올리고 있는 상황에서, 출시된 지 몇 년 되지 않은 신규 IP로 이정도 성과를 거둔 것은 RPG 분야에서 사실상 검은사막이 유일하다.

다만 펄어비스에게도 약점은 있다. 경쟁사에 비해 보유하고 있는 IP가 너무 적기 때문이다. 지난해 9월 2500억원을 들여 ‘이브온라인’으로 유명한 아이슬란드 게임 개발사 ‘CCP게임스’를 인수했지만, 여전히 매출의 대부분은 검은사막 IP에서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펄어비스도 이런 상황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 이에 최근엔 신규 프로젝트에 많은 힘을 쏟고 있다. 펄어비스는 지난 2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신작 라인업을 공개했다. 현재 ‘프로젝트K’, ‘프로젝트V’ 이외에도 ‘쉐도우 아레나’, ‘프로젝트CD’ 등 4종의 게임을 개발 중이다. 이중 쉐도우 아레나는 검은사막의 그림자 전장을 모태로 한 PC 온라인 게임으로 연내 출시를 앞두고 있다. 프로젝트CD는 RPG 장르로 서구 콘솔 시장을 겨냥해 개발 중이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검은사막은 출시된 지 몇 년 되지 않아 PC 온라인과 모바일 시장 모두를 섭렵한 매력적인 IP”라며 “펄어비스 역시 개발력에 있어서는 어느 게임사에도 뒤지지 않는다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펄어비스의 경우, 다른 경쟁사와 비교해 운영측면에서는 아직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신규 게임 출시와 운영을 통해, 이러한 부분을 보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