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 신규 셀러 판매수수료 0% 파격 할인···11번가도 신규 셀러 수수료 3개월 만에 6%로 인하

티몬 신규 파트너 수수료 면제 서비스 시작. /사진=티몬
티몬 신규 파트너 수수료 면제 서비스 시작. / 사진=티몬

이커머스의 '셀러(판매자) 모시기'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11번가가 신규 셀러에게 수수료 절반을 할인해주겠다고 밝힌 데 이어, 티몬은 신규 파트너의 판매수수료를 0%로 책정하는 등 파격적인 정책을 내놓고 있다.

티몬은 신규 파트너사들에게 최대 60일까지 판매수수료를 면제해 주는 ‘신규 파트너 판매수수료 0%’ 정책을 도입하고 적극적인 지원에 나선다고 7일 밝혔다.

새롭게 도입하는 ‘신규 파트너 판매수수료 0%’ 정책은 올해 8월부터 사업자를 내고 티몬에 입점을 희망하는 파트너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승인일로부터 익월 말일까지 판매 수수료를 면제해 주기 때문에 최대 60일까지 지원 받을 수 있다. 단, PG사에 지급해야 할 수수료는 제외된다.

티몬은 정책 도입 이유에 대해 "신규 창업자의 경우 시장에 안착하기 까지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플랫폼이 제공할 수 있는 최고 혜택인 수수료 면제를 통해 최선의 지원을 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업계의 일반 파트너들의 평균 판매 수수료가 10% 이상임을 감안하면 이 같은 완전 수수료 면제 정책은 파격적이라 할 수 있다.

이진원 티몬 대표는 “티몬이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우수한 파트너들이 티몬과 함께 고객들을 위해 고민하고 노력했기 때문”이라며 “신규 파트너들의 안착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파트너들과 함께 성장하고 고객과 파트너 만족을 동시에 가져갈 수 있는 대표 쇼핑 채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11번가 셀러오피스 화면. /사진=11번가
11번가 셀러오피스 화면. / 사진=11번가

전날인 6일 11번가도 신규 셀러의 입점을 활성화하기 위한 판매수수료 할인 프로모션을 실시한다고 밝힌 바 있다.

8월부터 10월까지 11번가에 새롭게 가입하는 마트∙패션 카테고리 신규 셀러들을 대상으로 판매수수료를 3개월간 6%로 인하한다. 기존 마트, 패션 카테고리 수수료(최대 13%) 대비 절반 가량 낮췄다. 사업자번호 기준으로 최초 가입 ID에 한하여 적용되며 사업자회원 승인일 다음날부터 90일간 적용된다.

마트, 패션 카테고리는 이커머스 판매를 막 시작하거나 아직 성장단계에 있는 신규 셀러가 많이 포진된 카테고리다. 식품, 생필품, 유아용품, 의류, 패션잡화 등이 해당된다. 11번가는 신규 셀러가 초기진입 후 안정적인 단계에 접어드는 데까지 걸리는 적응기간을 평균 3개월 정도로 보고 이들의 판매수수료 부담을 덜어 초기 진입장벽을 낮추고자 이번 프로모션을 마련했다.

지난해 일부 카테고리를 대상으로 신규 셀러 입점을 위한 판매수수료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 결과 약 2000여명의 신규 셀러들이 11번가에 가입하는 성과를 얻었다. 

김현진 11번가 커머스 센터장은 “이커머스 경쟁력의 주축인 우수 셀러들을 영입하기 위해 마련한 이번 프로모션에 많은 셀러들이 참여하길 바란다”며 “더 많은 셀러들이 11번가와 함께 좋은 성과를 일굴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계속해서 성장의 기회와 발판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처럼 이커머스 업계가 셀러 모시기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셀러가 곧 경쟁력이기 때문이다. 국내 대다수 이커머스가 직매입 대신 입점 셀러를 통한 판매 중개를 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제품을 파는 셀러가 많이 입점할 수록 소비자의 제품 선택권도 자연히 늘어나게 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