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본문]

1p

“각 대통령들이 임기 말이 되면 다 얼마씩 모금을 합니다. 노무현도 삼성에서 8000억원을 걷었어요. 그때 주모한 사람이 이해찬 총리요. (중략) 그 사람들이 다 갈라먹고 해먹었어요.”

2p

‘국정농단’ 사건 당시 보수단체 집회에서 ‘허언’

2016년 11월 19일 서울역 광장에서 열린 ‘헌정질서 수호를 위한 국민의 외침’ 집회에서 김경재 전 자유총연맹 총재가 한 발언입니다. 자유총연맹은 대표적인 보수 성향 관변단체로 알려져 있습니다.

김 전 총재는 또 “이명박 전 대통령도 2조원을 걷었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이 미르·K스포츠 재단을 만들어 기업들의 후원금을 받은 것을 옹호했습니다.

3p

문재인 “책임져야 할 것”…노건호·이해찬 ‘고소’

김 전 총재의 발언에 전임 당 대표 신분이던 문재인 대통령은 “책임을 묻겠다”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SNS를 통해 “자유총연맹 같은 관변단체가 정부보조 받으며 지금도 관제데모하고 있으니 이게 나라인가?”며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4p

이후 노 전 대통령의 아들인 건호씨와 당시 노무현재단 이사장이었던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김 전 총장을 사자명예훼손,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습니다.

5p

삼성, ‘안기부 X파일’ 사건 이후 8000억 사회헌납

그렇다면 8000억원의 진실은 뭘까요. 정말 뇌물 성격의 돈이었을까요?

6p

이 8000억원은 지난 2006년 ‘안기부 X파일’ 사건 이후 삼성이 사회 헌납의 의지를 밝히고 재단을 세우면서 헌납한 돈입니다.

7p

이건희 “조건 없이 사회 헌납” 약속…“소외계층 등 지원 방향”

당시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은 안기부 도청사건, 이른바 ‘안기부 X파일’에서 드러난 불법 정치자금 제공 의혹과 에버랜드 전환사채(CB) 편법증여 문제로 논란이 일자 8000억원을 ‘조건 없이’ 사회에 헌납하겠다며 밝혔습니다.

8p

삼성이 거액을 내놓기로 하자 당시 노무현 대통령은 “정부가 나서서 과정과 절차를 관리해 줄 필요가 있다”며 “예를 들어 빈곤세습과 교육기회의 양극화를 막기 위해 소외계층과 저소득계층에 대한 지원에 사용되는 방향이라면 사회 분위기와도 맞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9p

8000억원은 ‘삼성이건희장학재단’을 거쳐 새롭게 출범한 ‘삼성고른기회장학재단’으로 이전됐습니다.

삼성이건희장학재단은 ‘글로벌 인재 양성’이 목표였지만, 삼성고른기회장학재단은 노무현 대통령의 희망대로 ‘소외계층과 저소득계층의 교육기회 확대’를 주요 사업으로 정했습니다.

10p

김경재 “표현이 적절치 않았다” 사과했지만, 재판에…

김 전 총재는 발언 하루 만에 “표현이 적절치 않았다. 그 점은 내가 잘못했다”며 사과했습니다. 그러나 재판을 피할 수는 없었습니다.

 

11p

검찰은 지난 2017년 6월 김 전 총재를 명예훼손 및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습니다. 관련 자료와 사건 관계자들을 조사한 결과, 김 전 총재의 발언이 허위로 확인된 것입니다.

12p

법원 징역 8월·집행유예 2년 확정…“사회갈등 부추겼다”

김 전 총재의 사건을 심리한 1·2심은 “자신의 주장을 정당화하기 위해 왜곡된 연설을 했다”며 “사회적 갈등을 더욱 부추겨 죄질이 좋지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습니다.

이 판결은 지난 8일 확정됐습니다. 대법원은 “관련 법리를 오해한 잘못이 없다”며 2심 판결이 옳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13p

20억 손해배상 청구 소송 항소심 진행 중…1심 “총 2천만원 지급”

이 사건과 관련해 건호씨와 이해찬 대표는 김 전 총재를 상대로 낸 20억원의 손해배상 청구도 함께 제기했습니다. 1심은 지난해 6월 김 전 총재가 건호씨와 이 대표에게 각각 1000만원을 지급하라며 원고 일부 승소 판결했습니다. 이 소송은 현재 항소심이 진행 중입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