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봉투나 고가선물 만연하던 때와 달리 홍보에 충실한 활동이 전부

올 연말 시공사 선정이 예정된 한남3구역 / 사진=연합뉴스,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올 연말 시공사 선정이 예정된 한남3구역 / 사진=연합뉴스,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정비사업장 분위기가 확 달라졌다. 건설사 측 OS요원(Outsouring, 홍보요원)이 일부 조합원 집에 찾아오는 일은 여전하지만 예전과 같은 심각한 문제행위에 대해선 건설사도, 조합도 모두 손사래 친다. 불과 2년 전만 해도 강남의 입지 좋은 알짜사업권을 따내기 위해 각 건설사와 조합원이 현금봉투나 고가선물, 식사대접, 여행경비 등을 주고받던 것과는 확실히 다른 모습이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올해 재건축 최대어로 꼽히는 한남3구역에서도 건설사가 수주를 위한 본격적인 물밑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홍보에 가장 적극적으로 임하는 건 GS건설이다. GS건설은 약 한달 전부터 개별 조합원을 접촉해 일정을 잡고 대치동에 있는 자사 대치자이갤러리에서 자사만의 최첨단 주택기술 알리기에 나섰다. 갤러리 안에서는 페인트 도색이나 벽지도배 없는 차세대 주택의 모습, 강화유리벽면 등에 대한 진지한 기술설명 만이 있을 뿐 그 어떤 위법행위 없이 홍보에만 충실하는 모습인 것으로 전해진다. 한 조합원 관계자는 “GS건설이 과거 한강변 알짜입지인 반포1단지 1‧2‧4주구 수주권을 확보하지 못해서인지 가장 활발한 수주 밑작업을 벌이지만 건전하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대우건설은 해당 정비구역이 사업시행인가가 나기 전 해당 일대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를 대상으로 대치동 푸르지오 갤러리 투어에 나섰다. 대우건설 역시 한남3구역이 한남동 정비사업지 가운데 가장 빠르고 사업규모가 큰 만큼 홍보활동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 대림산업과 현대건설도 작업한 브로셔를 들고 조합원 집에 방문해 자사 전략을 소개하기만 할 뿐 위법 소지가 있는 행위는 없다는 게 이 일대 공인중개업소 관계자의 전언이다.

정부는 지난해 하반기 시공자 수주 비리 처벌을 강화하는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개정안을 시행하며 재건축·재개발 비리척결 목표를 밝힌 바 있다. 정비사업 시공자 선정 과정에서 금품을 수수할 경우 5000만 원 이하 벌금에 처하는 기존 형사처벌 뿐만 아니라 해당 시공권이 박탈되거나 공사비 총액의 20%에 해당하는 과징금이 부과하는 내용을 담았다. 또 2년간 입찰 참가 자격이 제한될 수 있다. 이 같은 대책이 재건축 사업장의 관행을 뿌리 뽑는데 적잖은 도움이 된 것으로 업계는 풀이하고 있다.

조합원의 자발적 클린 사업장 유지도 정비사업장 비리척결에 한 몫 하고 있다. 한남3구역 조합원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운영하며 건설사의 홍보행위를 서로 공유하고 위법여부를 판단한다. 한 조합원은 “건설사가 자사 로고가 박힌 물티슈를 제공한 것, 커피 등 다과를 제공 내용까지도 서로 공유하고 위법여부를 판단한 뒤 문 밖에 다시 놔둘 정도”라며 “사업장 규모가 커 이목이 집중된 만큼 조합원도 조심하는 분위기다. 사사로운 선물 챙기다가 사업이 지연될 수 있는 걸 원치 않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