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투자, 미국 증시 우량주 투자 랩어카운트 내놔
동양자산운용, 국내 첫 중국 공모전환사채 투자 펀드 출시
소액투자 MBS, 수익률높인 ELS도 눈길끌어

자료=각사.
자료=각사.

이번 주(5월 27~31일) 투자 상품 시장에서는 미국과 중국에 투자하는 랩어카운트와 펀드가 나와 주목됐다. 미국 증시에 상장된 우량주에 투자하는 랩어카운트가 출시됐고 국내 첫 중국 공모 전환사채(CB)에 투자하는 펀드가 나온 것이다. 파생 상품 시장에서는 1년 만기 주택저당증권(MBS)이 나왔고 주가연계증권(ELS)은 수익률이 개선된 상품들이 나와 눈길을 끌었다. 이밖에 차세대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출시가 시장 관심을 끌었다.

◇ 미국 우량주와 중국 공모 전환사채 투자 상품 나와
 
미국과 중국 투자에 대한 인기가 식지 않고 있다. 이번 주 출시된 투자 상품 중에서도 미국과 중국 투자 수요를 노린 상품이 많았다. 

하나금융투자는 미국 현지 자문사와 손을 잡고 ‘하나 미국 퀄리티랩’을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하나 미국퀄리티랩은 혁신을 거듭하는 기업 중 우량주만을 엄선해 장기적 안목으로 투자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상품이다. 

미국에 상장된 주식과 주식예탁증서(DR), 현금성 자산 등을 담는다. 기업가치와 성장성, 밸류에이션을 고려해 4차 산업을 이끌고 있는 정보통신기술(IT)과 헬스케어, 소비재 등 각 분야 대표기업에 투자한다. 

이 랩의 특징적인 점은 운용규모가 2635억달러인 루미스세일즈(LOOMIS SAYLES)가 자문을 한다는 점이다. 루미스세일즈가 실제 운용하는 상품을 기반으로 포트폴리오 자문을 제공하면 하나금투 랩운용실은 받은 투자모델을 분석 및 평가해 이를 상품에 적용한다.

동양자산운용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중국 증시에 상장된 공모전환사채에 투자하는 ‘동양차이나전환사채펀드’를 출시했다. 

이 펀드는 최초 설정 시에는 채권성격이 강한 OTM종목(주가가 전환가격보다 낮은 종목) 편입비와 유동성 편입비를 50:50 수준으로 구축할 예정이다. 이후 OTM종목 편입비를 60~80%까지 확대하고 주가상승 또는 전환가격 조정이 이뤄질 경우 차익 실현을 추진한다. 

동양자산운용 관계자는 “중국 전환사채 시장은 현재 국내의 6배 수준인 45조원으로 향후 100조원까지 성장이 예상된다”며 “최근 미중 무역분쟁 등으로 인해 커진 변동성을 회피하거나 최근 지속적으로 낮아지는 국내 메자닌펀드 수익률로 인해 고민인 투자자들이 고려해 볼만한 상품”이라고 말했다.

◇ 소액투자 가능한 MBS, 수익률 높인 ELS 주목

파생상품시장에서는 MBS 상품이 나와 눈길을 끌었다. KB증권은 지난 27일부터 소액투자자도 투자 가능한 1년 만기 주택저당증권(MBS)을 판매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 상품은 지난 24일 한국주택금융공사가 발행한 잔존만기 1년 MBS다. 연 1.753%(세전)의 표면금리로 발행해 연 1.84%(지난 27일 매매금리 기준)의 수익을 제공한다. 개인투자자는 1만원 단위의 소액으로도 MBS에 투자할 수 있다. 다만 원금 손실은 발생할 수 있다.

KB증권은 MBS 출시를 위해 이달 8일 한국주택금융공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박정림 KB증권 사장과 이정환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장이 서울 여의도 KB증권 영업부에 방문해 MBS를 직접 매수하기도 했다. KB증권 관계자는 “주택담보대출을 기초자산으로 하고 공적 기관인 한국주택금융공사가 지급보증을 하기 때문에 높은 안전성(신용등급 AAA)이 보장된다”라고 밝혔다.

이번 주 ELS 중에서는 수익률을 높인 상품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유안타증권은 내달 4일까지 기존 상품 대비 수익성을 높인 ELS ‘홈런S ELS 제4309호’를 내놨다. 이 ELS는 기존 상품 대비 조건 충족 시 상환 수익률을 높인 상품이다. 만기 3년, 조기 상환 주기 6개월의 원금비보장형 상품으로 HSCEI, EUROSTOXX50, NIKKEI225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한다.

모든 기초자산이 최초 기준가격의 90%(6개월, 12개월, 18개월), 85%(24개월, 30개월), 80%(36개월) 이상일 때 연 7.50%의 수익률로 조기상환된다. 조기 상환이 되지 않더라도 투자기간 동안 모든 기초자산 중 어느 하나라도 최초 기준가격의 55% 미만으로 하락한 적이 없다면 22.50%(연 7.50%) 수익률로 만기상환된다. 

◇ 차세대 글로벌 MTS도 눈길

키움증권은 지난 28일 해외주식 거래용 MTS인 ‘영웅문S글로벌’을 오픈했다. 이는 지난 3월 18일 오픈한 차세대 HTS 영웅문글로벌의 모바일 버전이다. 키움증권은 지난달 15일부터 베타서비스를 통해 미리 고객들에게 영웅문SG의 체험 기회를 제공한 바 있다. 

이번 영웅문SG의 특징은 기존의 해외주식 전용 영웅문SN과 영웅문SW에 비해 개선된 디자인의 사용자인터페이스(UI)와 해외주식 투자에는 없었던 투자정보화면 및 특징주를 검색할 수 있는 다양한 화면을 선보인다.

또 국내주식처럼 미국주식 ‘조건검색’을 가능하게 했다. 해외주식 권리(배당, 액면분할·병합, 유상증자 등), 배당투자전략, 미국주식 투자의견, 적정주가 등 다양한 해외주식 특화 기능을 담은 화면들이 있다.

한편 키움증권은 내달 28일까지 참가할 수 있는 영웅문S글로벌 오픈 이벤트 신청자 대상으로 다양한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경품으로는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삼성전자 갤럭시 폴더블 폰을 총 5명에게 추첨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