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법부 판단에 일제히 “당연한 결과”···한국당, 당력 총동원 ‘장외투쟁’ 등도 예고

1일 지위이용 비서 성폭력 혐의로 2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은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서울중앙지법에서 호송차에 오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일 지위 이용 비서 성폭력 혐의로 2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은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서울중앙지법에서 호송차에 오르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이른바 ‘대선 잠룡’으로 분류되던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의 연이은 법정구속의 후폭풍이 거세다.

야당은 이번 판결을 계기로 ‘대여(對與) 총공세’에 나서는 분위기가 관측된다.

앞서 김 지사는 지난달 30일 1심 재판에서 ‘드루킹 댓글 공모’ 혐의가 인정돼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 받고, 법정구속됐다. 안 전 지사는 이틀 뒤인 지난 1일 수행비서 성폭행 의혹 관련 2심 재판에서 징역 3년 6개월의 실형을 선고 받고 법정구속됐다.

이번 사법부의 판단에 대해 야당들은 우선 “당연한 결과”라는 입장을 내놨다.

안 전 지사의 판결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은 “유죄선고를 내린 것은 당연하고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더 이상 피해자가 숨어서 눈물을 흘리는 일이 없도록 침묵의 카르텔을 깰 수 있는 문화가 조성되고, 권력형 성범죄라는 낡은 악습을 우리 사회에서 뿌리 뽑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도 안 전 지사의 즉각적인 사과와 법원 판결 수용 등을 촉구했고, 민주평화당은 “이번 판결로 우리 사회에 음으로 양으로 만연해있던 성폭행과 성추행의 그릇된 문화가 일소되고 여성의 인권이 보장되는 사회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지사의 판결과 관련해서도 야당들은 사법부의 판단은 당연하다면서, 김 지사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집중포화를 쏟아냈다. 특히 이들은 김 지사의 ‘일탈’을 지적하는 동시에 댓글 조작이 대선에 영향을 큰 영향을 미친 만큼 ‘실체적 진실’에 대한 규명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이어가고 있다.

야당이 언급하는 ‘실체적 진실’은 김 지사의 댓글 조작을 문 대통령이 인지하고 있었느냐의 여부다.

한국당은 “지시한 자, 실행한 자, 감싸는 자는 모두 똑같이 유죄”라며 “이제라도 문재인 대통령은 측근 비리에 대해 솔직히 사과하고, 사건의 전모를 밝혀야 한다”라고 문 대통령을 직접적으로 저격하고 나섰다.

김 지사의 댓글 조작으로 대선 결과의 정당성에 대한 국민적인 의혹이 흘러나오고 있고, 이를 분명히 해명하지 못할 경우 ‘대선 불복’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게 야당의 주장이다.

그러면서 야당은 이번 문제와 관련해 ‘장외투쟁’도 예고하는 등 당 역량을 총 집중하는 모습도 관측된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김경수 사건 판결로 드러난 댓글 조작에 대해 국민들에게 설명을 요구하는 투쟁과 함께 김태우, 손혜원 사건에 이르기까지 여러 권력 개입에 대한 대국민 홍보 투쟁 활동을 벌이겠다”며 “설 연휴 직후에는 원·내외 투쟁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의 폭로,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록, 손혜원 의원의 목포 투기 의혹, 문 대통령의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 임명 강행 등과 함께 이번 김 지사와 안 전 지사의 법정구속을 묶어 공세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특검을 통해 문 대통령 직접 수사도 촉구하며 공세 수위도 한층 올리고 있다.

'드루킹 댓글 조작' 공모 혐의를 받는 김경수 경남지사가 30일 오후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선고공판에서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된 뒤 호송차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드루킹 댓글 조작' 공모 혐의를 받는 김경수 경남지사가 30일 오후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선고공판에서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된 뒤 호송차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