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관리·마케팅 등 일부 퇴직자 소환장 받아···검찰 다수 자료 확보 추정

서부지검 요원들이 지난해 11월 안국약품에서 철수하고 있다. / 사진=시사저널e
서부지검 요원들이 지난해 11월 안국약품에서 철수하고 있다. / 사진=시사저널e

제약업계가 검찰의 안국약품 수사 진행상황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일부 안국약품 퇴직자를 대상으로 검찰이 소환장을 발부해 수사를 진행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기 때문이다. 

30일 복수의 제약업계 소식통에 따르면, 서울서부지방검찰청 식품·의약조사부는 지난해 11월 하순 압수수색 이후 안국약품에 대한 수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식품·의약조사부의 과거 수사 관행 등을 근거로 리베이트 관련 수사로 추정하고 있다. 하지만 검찰과 해당 제약사가 확인을 유보하고 있어 쉽사리 단정할 수는 없다. 

이같은 상황에서 최근에는 서부지검이 안국약품 퇴직자들에게 소환장을 발부해 수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대상자는 주로 영업관리 부서와 마케팅 부서에 근무했던 직원들로 알려졌다. 직급은 부장급이나 팀장급으로 파악됐다. 

일단 검찰이 안국약품 퇴직자들에게 소환장을 발부해 출두를 요청하는 것은 그만큼 수사 대상 기간이 길고 오래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는 근거로 볼 수 있다. 통상 검찰의 압수수색에서 5년치 자료를 가져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지난해 11월 안국약품의 경우 그 2배인 10년 치 자료를 검찰이 압수한 것으로 알려진 상태다. 즉, 검찰이 갖고 있는 자료의 폭이 넓고 많다는 의미다. 참고로 안국약품의 지난 2017년 감사보고서를 보면 직원들의 평균근속년수가 6년으로 나와 있다.    

또 영업관리 부서 퇴직자에게 소환을 통보한 것은 실제 현장을 뛰는 영업사원보다 영업을 관리했던 직원들을 대상으로 검찰이 수사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익명을 요구한 업계 소식통은 “과거에도 검찰이 수사를 하면서 퇴직자를 소환한 사례는 있었다”라면서 “이번에도 재직자 수사는 있었겠지만 퇴직자 사례부터 업계에 알려져 세부 사항을 파악하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소식통은 “주변 지인이 검찰로부터 소환장을 받았다고 하는데 날짜 등 구체적 내용은 물어볼 수 없는 상황이었다”며 “요즘은 제약사를 퇴직해도 걱정”이라고 토로했다.

현실적으로 안국약품의 수사 진행상황에 관심을 갖는 것은 대형 제약사보다는 중견제약사나 중소제약사들이 적지 않다. 지난해 11월 안국약품에 이어 12월 식품의약품안전처 위해사범중앙조사단의 동성제약 압수수색 등이 잇달아 진행됐기 때문이다.

한 제약사 관계자는 “규모가 비슷한 주변 제약사가 검찰 수사를 받으며 일부 퇴직자가 소환장을 받았다고 하면 좁은 업계에서 금방 소문이 나기 마련”이라며 “안국약품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높다”고 말했다.

이처럼 업계가 수사 상황을 걱정하자 안국약품은 담담한 모습이다. 안국약품 관계자는 “(퇴직자 소환은 업계 일부가) 예측을 하는 것이고, (구체적 내용은) 모른다”고 말을 아꼈다.

김형석 서부지검 식품·의약조사부 부장검사는 시사저널e와 통화에서 “수사가 진행 중인 사건은 설명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김 부장검사는 안국약품 퇴직자 수사와 관련한 질문에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해 압수수색에도 불구하고 안국약품에 대한 의사들 인식과 분위기는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안국약품은 오는 2월 12일 창립 60주년을 맞게 된다.

안국약품 관계자는 “리베이트 제공 같은 특수한 사례가 발생할 경우 영업사원 개인의 책임이라는 서약서를 회사가 받는다는 등 업계에서 돌고 있는 소문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