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어린이집·주차장·주민센터 등 생활SOC 확충

 

국토교통부가 도심에 위치한 노후 공공청사를 개발하는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그래프=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가 도심에 위치한 노후 공공청사를 개발하는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표=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가 도심에 위치한 노후 공공청사를 개발하는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9일 국토부는 도심에 위치한 지자체 소유의 노후 공공청사를 공공임대주택과 청사 등으로 개발하는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 사업' 주택건설 사업계획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이 사업을 통해 임대수요가 풍부한 도심 내에 공공임대주택 공급을 확대하고 노후화로 주민 이용이 불편했던 청사 등을 재건축해 공공서비스의 수준을 함께 향상시킬 방침이다. 공공청사 외에도 다양한 주민편의시설을 함께 건설하여 지역사회의 공동체 회복, 낙후지역 활력 제고, 구도심 활성화 등의 도시재생효과가 기대된다는 것이 국토부의 설명이다. 국토부는 이와 같은 방식으로 2022년까지 1만가구의 임대주택을 공급할 예정이다.

이번에 사업계획을 승인한 곳은 울산신정 등 총 8곳, 1167호다. 사업별 개요를 살펴보면 울산신정은 노후한 어린이집을 재건축해 보육환경을 개선하고 인근 신정시장(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공영주차장(90면)을 확충함과 더불어 행복주택(100호)을 함께 건설한다.

제주일도이동은 주민센터와 함께 행복주택(120)호, 공영주자창(189면)을 건설할 예정이며 천안두정은 문화회관을 재건축해 교육․복지시설을 개선하고 행복주택(400호)을 건설할 계획이다.

포항중앙은 옛 중앙초등학교 부지에 주민공동시설과 행복주택(120호)을 건설할 예정이며 나머지 부지에는 문화예술팩토리, 북구청이 신축된다.

이번 사업계획을 승인한 8곳은 올해 착공하여 2021년부터 순차적으로 입주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정희 공공주택추진단장은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사업은 국민의 주거안정과 공공서비스 수준 향상, 생활 기반시설을 확충하는 사업”이라며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사업물량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지자체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