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접수‧위로금 꼼수에 그쳐…공동조사단 구성해 실질 피해보상하라“

소상공인연합회는 14일 서울 광화문 KT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T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 피해 보상을 위한 공동소송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사진=소상공인연합회


KT아현지사 화재로 인해 경제적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이 KT를 상대로 공동소송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14일 소상공인연합회와 KT불통피해 상인 대책위원회는 서울 종로구 KT광화문지사 앞에서 'KT통신 장애로 인한 소상공인 피해보상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KT는 공동조사단을 꾸려서성실히 조사하고 명확한 피해 보상금을 지불하라​며 ​피해 소상공인들 공동 소송으로 책임을 묻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소상공인들은 카드 결제 불통으로 현금결제가 안됐고 영업이 불가능했었지만 KT는 무능한 대응을 했다복구 상황과 북구 시점조차 제대로 밝히지 않아 소상공인들은 애를 태워야 했다고 토로했다.

 

KT는 지난 10일 아현지사 화재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위로금 지급책을 발표했다. 연매출 5억원 이하 영세 소상공인이 대상이다. KT측은 피해지역 인근 주민센터 68개소에 직원을 파견해 피해 사실을 접수받고 위로금을 개별통지하는 방식으로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연합회는 KT는 보상이 아닌 얼마가 될지 모르는 위로금을 지급하려고 한다공동조사단을 꾸려 정확한 피해 상황을 조사하자고 제안했지만 KT는 거부하며 매출 5억원이라는 기준을 만들었다. 연매출 5억원 이하와 사업자 등록증이 있는 영업자로 피해 보상 대상도 제한했다고 설명했다.

 

연합회는 연 매출 5억 원 이하인 소상공인들이 주민센터에 찾아가 신청해야 하며 연 매출 5억 원 이상이면 피해 사실까지 직접 입증해야 한다생업에 바쁜 소상공인들이 직접 주민센터 등을 찾아 피해를 입증하는 것은 꼼수에 불과하다고 반발했다.

 

소상공인들은 KT·소상공인연합회·시민단체로 공동조사단 구성해 실질적 피해 보상 황창규 KT 회장 사퇴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 등을 요구했다.

 

상인들은 “공동조사단 요구를 수용해 소상공인들의 피해를 있는 그대로 접수받고 업종별, 규모별 피해기준을 명확히 하라황창규 KT 회장은 이번 사태에 책임을 지고 즉각 사퇴하라고 덧붙였다.

 

한편 연합회 측은 지난 13일부터 공동 원고인 150여명이 모였다고 밝혔다. 피해상인들의 손해배상청구 소송 대리인 중 한 변호사는 ​현재 모집 인원을 원고로 해서 다음주 초 1차 소장을 접수할 계획​이라며 피해날짜와 복구일이 달라 피해금액은 개별적으로 계산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