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LA 모터쇼서 신형 쏘울·쏘울EV 등 공개…디자인 변경·첨단 멀티미디어 기능 탑재

28일(현지시각) 미국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8 LA 모터쇼에서 공개된 신형 '쏘울'/사진=기아차 제공

기아자동차가 수출 효자 차종인 '쏘울'의 신형 모델 등을 미국 시장에 선보이며 해외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28일(현지시각) 기아자동차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8 LA 오토쇼'에서 ‘쏘울’의 신형 모델을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이와 함께 신형 쏘울 전기차(EV)도 첫 선을 보였으며 니로 EV도 북미 시장에 최초로 공개됐다.
 

우선 신형 쏘울은 기존 모델의 이미지를 과감히 탈피해 한층 강인한 디자인이 적용됐다. 가늘고 예리한 전조등으로 세련된 첨단의 이미지를 강조했고 단단한 느낌을 주는 크롬 재질 라디에이터 그릴을 적용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다양한 최첨단 멀티미디어 기능들도 탑재됐다. 기아차 최초로 블루투스 기기 두 개를 동시에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블루투스 멀티커넥션’ 기능이 적용됐을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오토 및 애플 카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여기에 컴바이너 타입 헤드업 디스플레이(HUD)를 장착해 주행 편의성을 높였다. 


신형 쏘울은 북미에서 1.6 터보 엔진(최대 출력 204마력(ps), 최대 토크 27.0kgf.m)과 2.0 가솔린 엔진(최대 출력 152마력(ps), 최대 토크 19.6kgf.m)의 두 가지 파워트레인으로 운영된다. 1.6 터보 엔진에는 7단 자동 변속기를 탑재해 가속 성능 향상과 부드러운 주행 감성을 구현해낸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기아차는 신형 쏘울 EV 모델도 공개했다. 쏘울 EV는 국산 최초의 양산형 전기차로, 국내 전기차 대중화 시대를 연 대표 모델이다. 컴포트, 스포츠, 에코, 에코 플러스의 총 4가지 드라이빙 모드를 지원하며 이밖에도 주행 효율성을 높여주는 회생 제동량 조절 패들 쉬프트 및 스마트 회생 시스템 등이 적용됐다.
 

신형 쏘울 및 쏘울 EV는 내년 1분기 국내외에 출시될 예정이다. 사드 쉬햅 기아차 미국판매법인 마케팅 총괄 부사장은 “신형 쏘울을 비롯해 오늘 선보이는 차종들은 북미 시장에서의 기아차 성장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