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제금융포럼서 밝혀…관광과 첨단기술 특구, 중점 투자 유치 분야 제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광학유리를 생산하는 평안북도의 대관유리공장을 시찰했다고 조선중앙TV가 지난 18일 보도했다. / 사진=연합뉴스

중국 광저우에서 최근 열린 국제금융포럼(IFF) 연례회의에 참석한 북한 대표단이 외국자본의 북한 투자를 끌어오기 위해 새 금융법규를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지난 27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대외경제성의 리철석 경제개발총국장을 단장으로 한 북한 대표단은 지난 25일 국제금융포럼 연설에서 “북한은 해외 투자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새로운 금융정책 법규를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의 22개 경제개발구에 더 많은 외국자본을 유치하는 게 최우선 정책이라고도 했다.

서정찬 대외경제성 조약법률총국장은 “올해 4월 열린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3차 전원회의 이후 우리는 경제발전에 집중하기로 했다. 이는 우리의 새로운 전략계획이다”고 말했다.

서 국장은 관광과 첨단기술 개발 분야 특구를 외국인투자 유치의 중점 분야로 제시했다. 이를 위한 새 금융정책 법규를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소속 황충권은 “금융은 어느 한 나라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제 협력이 필요한 분야”라며 “우리는 선진 금융시스템을 배우고 금융 분야에서 다른 나라들과 소통 및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황충권은 중국의 개혁과 개방 정책의 성공을 북한의 모델로 삼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에는 지난해 말 기준 전국에 22개의 경제개발구가 지정돼있다. 이를 통해 무역, 산업, 농업, 관광 분야에서 외자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에 따른 국제사회 제재로 거의 활성화되지 않았다.

북한이 IFF 회의에 대표단을 보낸 건 이번이 처음이다. IFF는 2003년 중국 주도로 출범한 비영리·비정부 국제조직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