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5박6일 일정 마치고 귀국…한반도 평화‧비핵화 주변국 지지도 이끌어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4일 오전(현지시간) 싱가포르 선텍(SUNTEC)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0차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기조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아세안(ASEAN) 및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등 5박 6일간의 해외 순방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다. 이번 순방에서 문 대통령은 이른바 ‘신(新)남방정책’의 확산 계기를 만들고, 한반도 평화‧비핵화 문제에 대한 주변국들의 지지를 이끌어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문 대통령은 지난 13일 싱가포르로 출국해 한‧아세안 정상회의,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 등에 참석해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집중했다. 이 자리에서 역내 다자협력체제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신남방정책을 통한 공동번영 메시지를 재차 강조했다. 한국과 아세안의 교역, 투자, 인적교류 등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것이다.

특히 내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1차 한‧메콩 정상회의’를 개최하기로 합의하고,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관련해 최종 타결하겠다는 내용의 공동 성명을 채택한 것은 이번 순방의 가장 큰 성과로 꼽힌다.

APEC에서도 문 대통령은 행보를 이어갔다. APEC 지역 기업인들과 만난 문 대통령은 “최근 보호무역의 파고가 높아지면서 세계무역기구(WTO) 중심의 다자무역체제에 대한 신뢰가 흔들리며 세계 경제의 커다란 불안요소로 작용하고 있다”면서 “건강한 다자무역체제 회복을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번 순방은 한반도 평화‧비핵화 문제에 대한 주변국들과의 논의에도 진전이 있었다는 평가가 우세하다. 제2차 북미정상회담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한 등을 앞둔 상황에서 ‘중재자’ 역할에 충실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14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15일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과 싱가포르에서 회동을 가졌고, 17일에는 파푸아뉴기니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만나 이 문제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그는 푸틴 대통령의 ‘미국의 상응조치 이행’ 강조 의견에 대해 “북한이 좀 더 과감하게 비핵화 조처를 하도록 러시아가 적극적 역할을 해달라”고 요청한 반면, 펜스 대통령에게는 “국제제재 틀 범위에서 한미 간 긴밀한 소통과 공조 하에 남북관계의 개선과 교류협력을 추진해 나감으로써 북한에 대해 비핵화를 할 경우 얻을 수 있는 혜택과 밝은 미래를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대북제재 완화의 필요성에 집중하지 않고, 주변국들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동시에 한국과의 협력 및 동맹 관계라는 점을 강조하며 한반도 평화‧비핵화 프로세스를 진행하겠다는 의지를 적절히 내비친 것이다.

11개월 만에 만난 시 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는 남북관계, 북미간 협상 진전 상황 등을 설명했고, 두 정상은 북미정상회담 성공을 위한 ‘긴밀한 협력’을 약속했다. 특히 시 주석은 내년 방한‧방북 의사를 밝히면서, 중국의 ‘충실한 역할’ 계획을 시사하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과 지난 15일 오전(현지시간) 싱가포르 선텍(Suntec) 컨벤션 센터에서 만나 환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