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나모리 가즈오의 살아가는 힘' 발간
  • 최성근 기자(sgchoi@sisajournal-e.com)
  • 승인 2018.11.06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교세라 창립자…환경에 지지 않는 강한 정신 강조

사진=서울문화사
이까짓 것쯤이야!”

 

일본 교세라 창립자인 이나모리 가즈오가 역경과 장애를 극복하고 세계적 CEO가 되기까지 과정을 담은 책 이나모리 가즈오의 살아가는 힘’이 발간됐다.

 

이 책은 이나모리가 모교인 가고시마대학교에서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 강연과 질의응답 내용을 그대로 담았다. 청년들이 당면한 고민거리와 불안, 걱정거리를 함께 나누며 성공한 경영자로서뿐만 아니라 인생의 대선배로서 진심 어린 충고와 격려가 책 속에 고스란히 배어있다. 청년들과 80대의 성공한 경영자가 주고받는 이야기들은 꾸밈없이 적나라하면서도 감동적이고 깊이 있게 다가온다.

 

스펙 하나 없이 겨우 회사에 입사했지만 월세 내기도 빠듯했던 힘겨운 청춘. 하지만 이까짓 것쯤이야하며 당당하게 현실에 맞서 오늘날의 세계적인 CEO가 될 수 있었던 뜨거운 열정과 집념에 관한 그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옮겨놨다.

 

이나모리는 제2차 세계대전을 겪으며 혼란한 시대를 살아왔다. 내세울 것 없는 학력과 경력이었지만, 곤란한 일에 도전하고 장애물을 넘어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일을 해내려는 강한 열정과 의지로 오늘날 세계적 경영 대가가 됐다.

 

이나모리는 상황에 휩쓸리지 않고, 환경에 지지 않는 이까짓 것이라고 생각하는 강한 정신이 자신을 성공으로 이끌었다고 강조한다.

 

젊은 시절 월급 받기도 힘겨울 정도로 회사의 재정 상태가 매우 나빴지만 그곳에서 파인세라믹스의 재료 개발에 참여해 성과를 냈다. , 80세 나이를 눈앞에 두고 파산 직전의 일본항공(JAL)의 재건을 위해 회장으로 취임해 1년 만에 흑자 전환, 28개월 만에 다시 주식을 상장해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내는 항공회사로 만들기도 했다.

 

이나모리는 책을 통해 풍족한 일상과 결별하고 스스로 힘든 것을 추구해나가는 과감한 행동과 모험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한다또 이 책이 풍요로운 삶을 살고 있지만, 더 불안한 미래를 떠안고 살아야 하는 요즘의 청년, 중년들에게 살아갈 힘을 불어넣는 계기가 되고, 높은 뜻을 품고 인생의 길을 걸어갈 때 나침반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 책은 이나모리의 성공적인 경영 기술에 대한 내용보다는 올바른 생각과 긍정적 사고방식이 얼마나 큰 힘을 발휘하는지에 역점을 둔다. 왜 생각이 제대로 되어야 성공할 수 있는지, 올바른 생각이 어떻게 큰 힘을 발휘해 불안한 미래가 아닌 멋진 인생으로 바뀔 수 있는지를 들려준다.

 

  

최성근 기자
정책사회부
최성근 기자
sgchoi@sisajournal-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