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국감서 업무현황보고서 밝혀…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언급은 없어

강신욱 통계청장이 15일 오전 정부 대전청사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선서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통계청은 15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최근 취업자 증가 규모의 급감을 제조업 구조조정과 인구감소, 온라인쇼핑 확대 때문이라고 거론했다.

강신욱 통계청장은 이날 업무현황 보고를 통해 최근 취업자 증가폭 둔화 원인을 △경기적 측면 △인구효과 측면 △구조적 측면 등으로 꼽았다. 통계청은 이번 업무보고에서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통계청은 조선·자동차 등 제조업 구조조정에 따른 울산, 전남, 전북, 경남 등 고용위기지역에서의 소비심리 위축이 도소매업과 숙박음식업 등 관련 산업의 부진으로 확산되는 영향이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15세 이상 인구의 증가폭이 20만명대로 축소돼 인구효과가 줄어들면서 취업자 증가폭도 축소되는 모습”이라며 “경제활동을 할 15세 이상 인구가 줄면서 이 같은 인구효과를 누릴 수 없어 취업자 증가규모도 줄었다”고 설명했다. 인구효과란 전년도 고용률이 유지된다고 가정할 경우 인구증감으로 발생하는 취업자 증감분을 뜻한다.

아울러 도소매업과 숙박음식점업 등 서비스업 일자리 감소도 취업자 증가 폭을 떨어뜨렸다고 분석했다. 통계청은 자영업 시장 포화에 따른 결과라고 언급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32만5000명 증가했던 15세 이상 인구는 올 1~9월 25만2000명 증가하는 데 그쳤다. 같은 기간 취업자는 지난해 31만6000명 증가에서 올 1~9월 10만명으로 줄었다.

또 서비스업 취업자는 지난 8월 1만2000명 감소한 데 이어 9월에도 5000명 줄어들며 2개월 연속 감소세를 보였다. 같은 기간 자영업자는 각각 5만3000명, 8만3000명 감소했다.

통계청은 오는 11월 소득분배 부가지표를 발표할 방침이다. 정부 복지지출과 자가주택 거주에 따른 소득분배 효과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다. 정부가 지원하는 무상교육, 의료, 보육과 자가 주택에 거주함으로써 얻는 경제적 이익이 반영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