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민 구호·피해시설 응급복구 만전…2차 이산가족 상봉 대책 주문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 상황실에서 열린 제19호 태풍 ‘솔릭’의 상황 점검회의에서 전국 시도지사를 비롯한 관계 부처 장관들에게 국민의 안전에 만전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제19호 태풍 솔릭의 한반도 상륙과 관련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가장 먼저다중앙정부와 지자체에 소속된 모든 공직자들은 이번 물러날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말아달라며고 안전사고 최소화에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23일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 상황실에서 열린 상황 점검회의에서 전국 시도지사를 비롯한 관계 부처 장관들에게 국가적 비상대비태세를 유지하며 총력 대응해주기 바란다며 이 같이 밝혔다.

 

정부는 태풍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은 물론 부득이하게 피해를 입은 이재민들에 대한 구호 활동과 피해시설에 대한 응급복구에도 만전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또 태풍이 2차 이산가족 상봉이 이뤄지는 금강산 지역으로 지나감에 따라 참석자들의 안전을 위해 상봉 장소와 일정·조건 등을 재검토할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피해가 큰 지역에 대해 특별교부세 지원과 특별재난지역 선포 등 가능한 모든 지원책을 사전에 미리 검토해주기 바란다"강풍과 폭우 속에 자녀를 등교시키고 출근을 걱정해야 하는 국민의 일상 생활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일부 지역에서 이미 시작된 것으로 알지만 임시휴교와 등하교 시간 조정 등 학생 안전을 위해 가능한 모든 방법을 적극 강구해달라민간 기업들도 직원의 안전을 위해 출퇴근 시간을 조정하는 등 능동적으로 대처해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이어 산업현장에서는 강풍에 의한 타워크레인 붕괴와 같은 대형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점검에 각별히 신경써달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태풍 상륙 이틀 전인 21일부터 비상대비체제를 가동했다. 이후 재난문자와 방송 등을 통해 국민들이 태풍에 대비하도록 안내해 왔다.

 

문 대통령은 “6년 만에 한반도를 관통하는 태풍 솔릭의 상륙 소식에 국민들의 걱정이 크다태풍이 지나갈 23일과 24일 이틀간 정부가 다져온 위기관리능력을 남김없이 발휘해야 하고 국민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