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간 임금인상률 인식차 커…매각작업 진행중인 사측은 전전긍긍

대우건설 노조가 내일부터 쟁의행위 실시 여부를 묻는 찬반투표에 들어간다. 사진은 서울 종로구 대우건설본사. / 사진= 연합뉴스
대우건설 노조가 13일부터 조합원들에게 쟁의행위 실시 여부에 대한 찬반을 묻는 투표에 들어간다. 내년도 임금인상률이 턱없이 낮다는게 노조 측의 주장이다. 사측은 매각작업에 미칠 영향을 우려하고 있다.

12일 대우건설 노조에 따르면 노조 측은 13일부터 쟁의행위 실시 여부를 묻는 찬반투표에 들어간다. 

대우건설 노조가 행동에 나선 데는 임금단체협상 과정에서 노사 간 의견 차이가 큰 때문이다. 사측은 내년도 임금인상률로 1.5%를 제시했다. 이에 대해 노조 측은 임금인상률이 너무 낮다고 반발하고 있다. 

노조 측은 지난 5년 간 임금이 동결됐던 만큼 사측 제시안이 터무니 없다고 주장한다. 앞서 대우건설 측은 긴축경영을 이유로 지난 5년 간 임금을 동결했다. 지난 2015년 통상임금 체제를 사측이 도입하면서 수당지급이 이뤄지지 않은 점도 노조 측이 반발하는 이유다.

대우건설 노조 관계자는 “그간 물가상승률, 건강보험료 납부금액 상향 등을 고려하면 1.5% 임금 인상안은 너무 낮다”며 “올해 사상 최대 실적기록이 전망되는 만큼 임금인상률을 더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12일 대우건설 본사에 설치된 플랜카드 / 사진= 최형균 기자
노조 측은 현 직무급제에 비춰봐도 임금인상률이 과도하게 낮다고 본다. 대우건설은 인사평가시 임직원을 S~D등급으로 나눈다. 다만 연봉동결 상황에서 최상위, 최하위 등급자 간 임금인상률 차이는 1~2%에 머무는 것으로 알려졌다. 낮은 연봉인상률 하에서 근로자 사기가 저하될 수 있다고 노조 측은 주장한다.

노조 관계자는 “수년째 임금이 동결되면서 사원·대리급 직원들이 이직, 퇴사를 선택하고 있다. 조직의 활기가 떨어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번 노조의 행동은 대우건설 매각작업 정보공유에 소극적인 산업은행에 대한 우려도 작용했다. 앞서 대우건설 노조는 지난 8일 ‘산은이 밀실매각을 진행하고 있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현재 대우건설 예비 인수후보 호반건설, 중국건축공정공사(CSCE), 사모펀드(PEF)인 퍼시픽얼라이언스그룹(PAG) 등 3곳이 거론된다. 다만 예비 인수후보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산은이 ‘비공개가 원칙’이라는 이유로 노조 측과 공유하지 않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사모펀드인 PAG만 해도 명확한 전략적 투자자(SI)를 알 수 없다. 먹튀성 투기자본에 대우건설이 매각될 수 있다”며 “이번 노조의 쟁위행위 찬반투표는 정보공유를 거부하는 산은에 보내는 메시지기도 하다”고 말했다.

사측은 이번 노조의 행동이 매각작업에 미칠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사측은 자신들이 제시한 내년 임금 인상안의 필요성을 담은 호소문을 임직원들에게 전달할 방침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이번 연봉 인상안은 그간 회사가 입은 손실을 어느정도 감안해 결정됐다. 또한 매각작업이 진행 중인 만큼 노조 측과 원만한 합의를 희망한다"며 "임단협은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쟁의행위 실시 여부는 오는 15일 오후 결정된다. 쟁의실시를 위해 조합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