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국회서 메이커 운동의 혁신 관련 토론회…김병관 의원 “혁신창업 위해서 메이커 확산 운동 필요”

 

29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최수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이 발언하고 있다. /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정부가 4차산업혁명과 혁신창업을 성장시키기 위해 ‘메이커(Maker) 인프라’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메이커는 창의력과 상상력을 기반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스스로 개발하는 사람을 뜻한다.

 


29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더불어민주당 신성장특별위원회(신성장특위)와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 혁신경제 추진위원회, 김병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공동으로 개최한 ‘4차산업혁명시대, 메이커운동의 혁신과제와 추진방안’ 토론회가 개최됐다.

이날 토론회에는 최수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을 비롯해 전통시장 메이커, 메이커 기관, 메이커 교육, 메이커 활동가, 메이커 창업, 대학생 메이커 등 다양한 분야의 메이커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메이커 업계 관계자들은 전문가와 교육이 강화돼야 메이커가 활성화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전통시장 메이커를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전문가 컨설팅 강화 필요성 ▲대학 메이커 창업 지원 ▲맞춤형 메이커 스페이스 인프라 구축과 전문가 양성 ▲체계적인 연구개발(R&D) 조성 등이 제시됐다.

이에 정부에서도 메이커 인프라 조성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옥형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생태계조성과장은 “메이커 활동공간 조성을 위한 인프라 구축뿐만 아니라 국민참여 확대 및 네트워크 형성을 위해 정부가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토론회를 주최한 김병관 의원은 “문재인 정부 네 바퀴 성장론 중 하나인 혁신성장의 핵심동력은 바로 혁신창업이다. 창의성에 기반한 메이커 운동이 범사회적으로 확산돼야 한다”며 “지난 정부 창조경제혁신센터 실패를 되풀이하지 않도록 정부는 메이커 창작공간 구축 등 인프라 조성에 집중하고 민간 중심 운영을 통해 자생적인 성장 여건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