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금 지급대상 전기버스 6대로 증가, 지자체 도입 계획도 70대 넘어…내년부터 예산 부족할 수도

전기버스 보급 활성화에 대비해 정부 보조금 규모를 늘려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내외 업체들이 공격적으로 전기버스 사업에 진출하며, 당장 내년부터 보조금이 빠듯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21일 환경부에 따르면 2012년 이후 현재까지 전기 버스에 지급된 보조금은 총 56억원이다. 차량 한 대 당 1억원의 보조금이 지원되는 데, 5년 간 총 56대의 전기버스에 보조금이 지급된 셈이다. 한 해 100억원의 전기버스 보조금이 편성된 것을 고려하면 전기버스 보조금은 충분한 편이다.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그러나 지난해까지 전기버스 도입은 걸음마 단계에 머물렀다. 지난해 1월 기준 보조금 지급 대상 전기버스는 3대 뿐이었다. 티지엠의 이프리미엄, 이화이버드, 그리고 동원 올레브가 전부였다. 정부와 지자체 역시 전기버스 보급에 소극적 태도를 보였다. 제주를 비롯한 몇몇 지자체만 시범적으로 전기버스를 운영하고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올해 들어 전기버스 시장이 급성장할 기미가 감지되고 있다. 정부가 미세먼지를 잡겠다고 나서며 친환경정책을 전면에 내세우면서다. 정부 보조금은 그대로 유지되지만 지자체들이 앞다퉈 전기버스 도입에 열을 올리고 있다

 

부산에서는 두 개의 운수업체가 현대차와 전기버스 일렉트릭 20대 계약을 맺었고, 제주도 역시 앞으로 전기버스를 36대 늘릴 계획에 있다. 이 외에 김포, 구미, 포항 등에서도 전기버스 도입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

 

내외 업체들 역시 본격적으로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토부와 환경부의 인증이 마무리되며 보조금 지급 대상 차량들이 대거 늘어났다. 현재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전기버스는 총 6대다. 기존 티지엠과 동원의 전기버스에 더해 자일대우버스의 BS110, 우진산전 전기버스, 에빅코리아의 에비온, 포톤의 그린어스가 보조금 지급대상에 올랐다. 지난해와 비교해 보조금 지급 대상 차량이 두 배 늘어났다.

 

특히 중국 업체들이 공격적으로 시장 문을 두드리고 있다. 포톤, 비야디, 베이징모터코리아 등의 중국 업체들이 비교적 낮은 가격을 무기로 내세워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이 중 포톤의 전기버스 그린어스는 환경부와 국토부 인증을 받아 올해부터 판매에 들어갔다. 가격은 35000만원대로 경쟁모델들의 가격이 4~5억원인 점을 고려하면 가격경쟁력 측면에서 상당한 우위를 점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이르면 내년 전기 버스 보조금 빠듯해질 수도 있다고 내다본다. 지자체들의 전기버스 도입 계획만 집계해봐도 70대를 훌쩍 넘는다. 시장 확장에 가속화가 붙으면 100대가량의 보조금으로는 부족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중소 전기버스 제작업체 관계자는 아직 전기버스 시장이 아직은 작아서 보조금 100억원이 다 빠져나가지 않고 있다. 그러나 업체 입장에서 버스 100대 시장이 그렇게 큰 게 아니다. 이걸 독식하는 것도 아니고 다른 업체들과 나눠먹어야 하는데, 보조금 100억원을 보고 시장에 뛰어들기에는 부담스러운 게 사실이라고 밝혔다.

 

이 때문에 전기버스 시장 확장에 맞춰 보조금 규모 역시 확대 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전기버스 가격이 높은 것이 가장 근본적인 문제이긴 하지만, 보조금 없이는 시장 확장이 어렵기 때문이다. 실제로 중국의 경우 지난해 전기차 보조금이 대폭 삭감되며 전기차 시장 자체가 크게 줄어들었다.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보조금 없이 전기버스를 사기는 어렵다. 가격이 워낙 높다. 운수업체들이 어떤 특별한 이유 없이 1억원이나 더 주고 전기버스를 살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이어 당장은 전기차 안착을 위해 보조금을 더 주면서라도 운영해봐야 한다. 특히 한 두 대 시범 운영이 아닌, 구역 전체를 전기버스로 운영해 인프라 노하우도 함께 축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