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말기 2년 이상 고객 중 신청자 대상

그래픽=김태길 디자이너
통신 서비스·요금, 어플리케이션, 기기 사용법 등 정보기술(IT) 분야엔 이해하기 난해한 용어가 많다. 깨알처럼 적힌 설명서나 사용 지침이 있다 하더라도 눈에 들어오지도 않고 작정하고 읽어봐도 해독하기 어려워 이내 포기하고 만다.  그러다보니 소비자 다수가 유용한 정보를 활용하지 못하고 묻히는 일이 다반사다. 이에 IT 분야에서 알아두면 편리하고 알찬 정보를 질의응답 식으로 풀어본다. [편집자주]

휴대전화 요금을 20% 할인 받을 수 있다는 메시지가 나돌았다. 이는 선택약정할인에 관한 내용이다. 메시지가 퍼지자 이동통신사 고객센터에는 관련 문의 전화가 쇄도했다. 사실은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되는지 꼼꼼히 짚어보겠다. 

 

Q  선택약정할인이 뭔가요?

A  새 휴대전화를 구입할 때 지원금을 받을 것인지 선택약정할인을 받을 것인지 둘 중에 하나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동통신사 대리점이나 판매점에서 기기를 구매했다면 반드시 둘 중에 하나의 혜택은 받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원금은 휴대전화 기기 가격을 깎아주는 것이고, 선택약정 할인은 약정기간 동안 20% 요금 할인을 받는 것입니다.

 

Q  누구나 20%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나요?
A  누구나 받는 건 아닙니다. 휴대전화 구입당시 지원금을 받은 고객은 제외됩니다. 선택약정할인과 지원금 중에 지원금을 선택했기 때문이죠. 다만 단말기를 2년 이상 사용했다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앞서 지원금을 선택해서 휴대전화를 구입했더라도 약정기간이 지나면 선택약정할인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중고 단말기나 자급 단말기를 이용하는 분들은 언제나 가입 가능합니다.

 

Q  지금 선택약정할인을 받고 있는 사람도 가입이 가능한가요?

A  아니오. 이미 가입되어 있는 고객은 가입 대상이 아닙니다. 일부 정보지에서 모두가 20% 할인을 받을 수 있다고 한 부분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내용입니다. 이미 가입된 이용자는 중복 가입이 안되기 때문에 중복할인도 불가능합니다. 약정 기간이 끝났다면 다시 가입할 수 있습니다.

 

Q  왜 논란이 된거죠?
A  많은 이용자들이 이 사실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원래 있던 서비스였지만 몰라서 못 이용하는 이용자가 많습니다. 특히 휴대전화 구매 당시에는 이통사에서 해주는대로 둘 중에 한 서비스를 이용하지만 2년이 지난 뒤에는 약정이 만료됩니다. 이에 따라 선택약정할인을 다시 가입해서 할인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사실을 모르는 이들이 너무 많죠. 이통사도 제대로 홍보하지 않구요. 녹색소비자연대 ICT소비자정책연구원이 미래창조과학부에서 받아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1월 기준 이통 3사의 24개월 이상 단말기 이용자 1251만명 가운데 선택약정할인을 받고 있는 이용자는 18.6%에 불과합니다. 1000만명 이상이 할인 혜택을 놓치고 있는 셈이지요.


Q  단통법 이전 가입자도 가능한가요?
A  물론입니다. 단통법이전에 지원금을 받고 가입했더라도 약정기간이 끝났다면 선택약정할인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0% 요금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언제부터 가능했나요?
A  선택약정할인은 2014년 10월 단통법(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이 도입되면서 생겼습니다. 중고폰이나 공기계를 사용하는 고객들은 기기 지원금 혜택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이들에게도 할인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생긴 거죠. 초기에는 12% 요금 할인이었지만 2014년 4월 24일부터 20% 요금 할인으로 할인율이 올랐습니다. 

 

Q  신청하지 않으면 안 해주나요?

A  네. 자동 연장은 없습니다. 신청해야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Q  소급적용도 가능한가요?

A  아니오. 직접 신청해야 가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가입 이전의 금액에 대해서는 따로 할인해주지 않습니다. 

Q  선택약정할인 대상인지 어떻게 확인하죠?
A  각 이동통신사 고객센터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K텔레콤은 080-8960-114, KT는 080-2320-114, LG유플러스는 080-8500-130입니다.

Q  어떻게 신청할 수 있나요?
A  지점이나 대리점에 방문하거나 각 이동통신사 온라인 홈페이지 혹은 고객센터에서 가입이 가능합니다. 1년 혹은 2년 단위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Q  위약금이 따로 있나요?
A : 할인 반환금이 있습니다. 약정기간 만료 전에 회선을 해지하거나 새로 기기를 바꾸면서 지원금을 받을 경우 그동안 할인받았던 요금을 반환해야 합니다. 그래도 할인받았던 요금 이상으로 위약금이 붙지는 않기 때문에 크게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기간에 따라 반환금 산정율은 다릅니다. 오래 쓸 수록 반환금을 적게 냅니다. 물론 계약 기간을 다 채울 때에는 할인반환금이 없습니다.  또 통화품질이나 이민 등의 불가피한 이유로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 할 때는 할인 반환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