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 자존심 걸고 고강도 수사로 그룹 심장부 정조준…'등기이사' 이재용 체제에도 부담

비선실세 최순실씨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 특별수사본부 수사관들이 8일 오후 '정유라 특혜지원 의혹'과 관련해 삼성 서초사옥에서 압수수색을 마친 후 압수물품을 차량에 싣고 떠나고 있다. / 사진=뉴스1


삼성의 최순실 악재를 보는 재계의 표정이 심상찮다. 수조원의 손실을 안긴 갤럭시 노트7 리콜 사태보다 지배구조 자체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오히려 더 큰 악재가 될 수도 있다는 분석이 줄을 잇는다. 사정기관 및 재계 관계자들은 삼성의 최순실 사태가 크게 3가지 측면에서 예사롭지 않다고 보고 있다.

우선 검찰의 수사 강도가 예상보다 세다는 것이다. 검찰은 최순실 연루 기업 수사 1호로 삼성을 택했다. 그만큼 혐의 입증에 자신이 있다는 방증이다. 8일 검찰은 20여명의 인력을 투입해 삼성 미래전략실 및 대외협력 부서를 12시간 동안 압수수색했다.

일각에선 검찰수사가 제대로 이뤄질지에 대해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지만 수사의 기류가 바뀌고 있다는 분석도 있다. 특히 ‘우병우 황제소환’ 논란으로 뭇매를 맞은 검찰이 재계 수사를 통해 명예회복 해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검찰 내부에서도 제기되고 있다. 더 이상 봐주기 논란을 일으키며 물러설 공간이 없다는 것이다. 한 사정기관 관계자는 “이번 정권과 선긋기 하고 자존심 회복을 하기 위해서라도 검찰 수뇌부가 재계 수사를 어영부영 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검찰 칼끝이 최순실 모녀에 돈을 직접 갖다 바친 박상진 사장만을 노리는 것이 아니라 삼성의 최고 의사결정기구 미래전략실을 향하고 있다는 점도 삼성으로선 부담이다. 검찰이 미래전략실을 수사 대상으로 한 것은 삼성의 최순실 모녀 지원이 그룹 차원의 조직적 개입이 있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특히 장충기 미래전략실 차장(사장)이 이번 사태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검찰은 장충기 사장에 출국금지 조치를 내린 상태다.

최순실 악재가 터진 타이밍도 삼성전자로선 운이 없는 부분이다. 때마침 등기이사로 선임된 이재용 부회장은 갤럭시노트7 사태가 진행 중인 가운데 더 커다란 숙제를 안게 됐다. 게다가 이번 사태와 관련 참여연대로부터 검찰에 고발당한 상태여서 자칫 수사 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는 부담감을 안고 있다.

삼성에게 여러 요구사안을 던졌던 엘리엇의 입김도 강하게 작용할 전망이다. 그룹 의사결정 과정의 불합리한 부분 및 도덕성을 문제 삼아 외부 사외이사 3인 선임 요구를 밀어붙이며 특별배당을 받아내려 할 가능성이 크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