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증권 매각 자금 이달 내 유입

현대상선이 5개의 사채권자 집회에 대한 성립 요건을 한국예탁결제원 출고 기준으로 모두 충족시켰다고 24일 밝혔다. / 사진=뉴스1

 

현대상선이 오는 31일과 다음달 1일 개최 예정인 5개의 사채권자 집회에 대한 성립 요건을 한국예탁결제원 출고 기준으로 모두 충족시켰다고 24일 밝혔다.

현대상선은 오는 31일부터 이틀간 서울 종로구 현대그룹빌딩 동관 1층 대강당에서 상장채권 179-2회 등 총 5개 관련 사채권자집회를 연달아 개최한다. 올해와 내년 만기 도래하는 모든 공모사채 대상이다.

사채권자 집회 충족 요건은 총 채권액의 3분의 1 이상이 동의해야 한다. 가결되기 위해서는 참석금액의 2/3 이상, 총 채권액의 1/3 이상의 동의가 있어야 한다.

현대상선은 개인투자자들이 많아 소재 파악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됐던 186회차 BW(신주인수권부사채) 집회 성립 요건을 예탁결제원 출고 기준으로 충족시켰다. 현대상선은 이번 사채권자 집회에서 확정된 채무조정안을 사채권자들에게 제시한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직원들은 이번 사채권자 집회를 준비하기 위해 휴일도 반납하고 전국을 돌아다니며 투자자 설득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며 “공모사채 출자전환 주식은 신주 상장 직후 매도가 가능해 바로 현금화할 수 있는 등 유리한 조건으로 사채권자들의 동의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채권단은 지난 17일 채권단협의회 안건으로 올린 7000억 규모의 출자전환을 포함한 채무재조정안에 대해 24일 조건부로 출자전환을 의결했다. 용선료 협상 및 사채권자집회가 성공적으로 이뤄지면 지원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현대상선은 현대증권 매각 대금이 이달 내 최종 유입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대상선은 지난 3월 말 1조2427억원에 KB금융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이후 4월 12일 주식매매계약을 맺은 바 있다. 이달 내 매각 대금이 유입되면 모든 협상이 최종 마무리 된다. 앞서 현대상선은 지난 13일 부산신항만터미널 매각을 종료했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현대증권 등 매각대금은 안정적인 경영을 위한 자금으로만 활용할 계획”이라며 “자구안 완료 후 사업정상화와 재무구조 안정화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상선은 용선료 협상과 관련해 “현재 진행 중으로 조속한 협상 타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사채권자 집회 성립 요건이 충족됐고, 현대증권 매각 대금 등의 유입으로 재무구조가 개선되는 만큼 용선료 협상도 하루 속히 마무리되기를 기대한다”며 “용선료 협상, 사채권자 집회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해운 얼라이언스 편입 등으로 이어져 경영정상화는 시간문제”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