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난은 정부와 사측 잘못...노동자에게 희생강요 말아야

 

조선업종 노조연대는 1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사측이 추진 중인 구조조정 중단을 요구했다. / 사진=박성의 기자

 

국내 9개 조선사 노동조합이 국회를 방문해 대규모 인력감축 계획에 강한 반대를 표하고 정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조선업종 노조연대(조선노연)는 19일 오전 11시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사측이 추진 중인 구조조정 중단을 요구하고 향후 투쟁 방침 등을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조선노연 공동의장을 맡고 있는 백형록 현대중공업 노조위원장과 황우찬 금속노조 부위원장. 변성준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 위원장, 현시한 대우조선 노조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조선노연은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한진중공업·STX조선해양·성동조선해양·현대미포조선·현대삼호중공업·신아SB 등 9개 조선사 노조로 구성됐다.

백형록 현대중 위원장은 “조선산업 경쟁력은 임금을 깎는다고 해서 생기지 않는다. 핵심은 기술력에 있다”며 “(인력 구조조정으로 인해) 기술력을 유지하지 못한다면 조선산업은 더 이상 국가 핵심산업으로서의 역할을 해내지 못할 것”이라고 했다.

황우찬 금속노조 부위원장은 “조선업 위기는 해양플랜트가 새로운 블루오션이라고 말하며 투자를 유도한 정부와 물불 가리지 않고 저가 수주에 나서며 조선소를 현재까지 내본 자본에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조선사 노조 대표들은 △조선업계 구조조정 즉각 중단 △조선산업 발전 위한 정부정책 전환 △조선소 노동자 총고용 보장 및 사회 안전망 구축 등을 요구했다.

조선노연은 정부와 사측이 일방적 해고를 밀어 붙인다면 연대차원의 파업도 고려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시한 대우조선 위원장은 “조선은 사양이 아니라 육성사업 대상이다. 정부는 경쟁력을 지킬 생각이 없다. 일본 조선산업 쇠퇴의 길을 그대로 걷겠다는 것”이라며 “경영진과 정부의 잘못을 노동자들에게 전가하는 행태를 지켜만 보지 않겠다”고 말했다.

대우조선은 이달 말까지 산업은행에 추가 자구계획을 제출해야 한다. 대우조선 채권단은 지난해 지원 조건으로 노조 파업금지를 내걸은 바 있다. 하지만 현 위원장은 파업권은 노조의 정당한 권리라며 사측의 자구계획 내용에 따라 부분파업 등도 고려할 수 있다고 했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주채권은행인 KEB하나은행에 비주력자산 매각 및 조직축소 계획 등을 담은 자구계획을 최근 제출했다. 과장급 사무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