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단체들, 북미 회담 마친후 일제히 성공 논평 통해 환영입장 밝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 호텔에서 북미정상회담 공동합의문에 서명을 마친 뒤 악수를 나누고 있다. / 사진=뉴스1

12일 열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역사적인 북미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마친 것으로 확인되면서 재계 단체들이 일제히 환영의 메시지를 내놨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은 이날 논평을 통해 “4·27 남북정상회담과 이번 북미정상회담은 지난 70년 동안 남북간 대립과 반목을 끝내는 중대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전경련은 앞으로 이어질 남북회담과 후속조치들이 현실화될 수 있도록 경제계 차원에서 역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한상공회의소 역시 달라지는 남북관계에 맞춰 재계 단체로서 할 수 있는 역할을 찾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대한상의는 “오늘 합의된 내용들이 차질없이 추진돼 한반도에 항구적 평화가 구축되길 바란다”며 ”대한상의는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최선의 역할을 찾아 적극 협력하고 남북의 새로운 경제협력 시대를 위한 준비에도 만전을 기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어 한국경영자총협회 역시 “한반도 지정학적 리스크 감소, 국내기업 신인도 향상으로 국내 소비 및 투자심리를 개선함은 물론 우리 경제 성장을 제고할 수 있는 호기가 될 것​이라며 ​책임 있는 경제단체로서 우리 기업의 혁신 성장을 이끌고, 투자 확대와 일자리 창출 등 남북경제협력과 공동 번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이날 ‘완전한 비핵화’를 이룰 것을 합의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