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일 베트남 소비재 수출컨소시엄 개최…국내 중소기업 10곳 베트남 파견

 

지난 4일부터 9일까지 베트남 호치민에서 열린 중소기업수출컨소시엄에서 한 중소기업 대표가 현지 바이어와 대화하고 있다. / 사진=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중앙회(중기중앙회)가 베트남에 국내 중소기업 10개사로 구성된 수출컨소시엄을 파견해 130억여원의 수출 상담 실적을 기록했다. 중기중앙회는 국내 중소 제조업체들과 현지 기업을 연결해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늘리겠다는 입장이다. 


11일 중기중앙회는 지난 4~9일 베트남 호치민, 하노이에 국내 중소기업 10개사로 구성된 수출컨소시엄을 파견해 현지 기업과의 1:1 비즈니스 상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수출상담회를 통해 1200만 달러(액 131억880만원) 상담실적과 8만 달러(약 8739만원) 현장계약이 이뤄졌다.

수출컨소시엄은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비슷한 품목을 판매하는 중소기업끼리 묶어 해외 시장에 파견하는 사업이다. 사전준비, 현지파견, 사후관리 3단계로 이뤄진다. 특히 중기중앙회 베트남 사무소는 체계적인 사전시장조사를 통해 국내 중소 제조업체들과의 상담을 희망하는 현지 바이어를 지속적으로 발굴한 바 있다.


이번 수출상담회에 참여한 제오수 에스비레포츠 대표는 “우리는 중국, 미국, 네덜란드 등 세계 각지 전시회를 참가하며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도전하고 있다”며 “베트남 수출컨소시엄 사업은 참여기업 맞춤형 바이어 매칭을 통한 상담이 진행돼 베트남 수출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에스비레포츠는 골프네트 등 골프관련 용품을 제조하고 있다.

기초 화장품을 제조하고 있는 허경 에이팜 대표도 “지난해 중소기업중앙회 지원사업을 통해 베트남 바이어와 현지 상담을 진행해 베트남 시장으로 수출 물꼬를 텄다”며 “베트남이 우리에게 아주 중요한 수출 전략시장”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중기중앙회는 앞으로도 해외판로 개척에 애로를 겪는 중소기업들을 밀착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한수 중소기업중앙회 통상본부장은 “베트남 시장은 포스트 차이나 시대에 중요한 수출 지역으로 부상하고 있다. 긍정적인 한류문화 확산으로 인해 우리 제품에 대한 선호도도 높아, 우리 중소기업의 진출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적극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