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 수도권 외곽지역 연결 4개 철도망…개통시 통근시간 최대 80% 단축

7일 오이도역에서 열린 안산선 급행열차 시승행사에 참여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사진=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가 광역급행철도망(GTX)을 오는 2025년까지 구축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아울러 국토부는 경부‧분당‧과천‧일산의 수도권 급행열차 확대방안도 제시했다.

7일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오이도역에서 안산선 급행열차 시승행사에 참여해 이같은 내용의 ‘수도권 전철 급행화 추진방안’을 제시했다. 김 장관은 시승행사에서 수도권 평균 통근시간(1시간 36분)을 지적하며 해당 추진계획을 밝혔다. 

구체적으로 GTX는 오는 2025년까지 구축된다. GTX는 서울과 수도권 외곽지역을 연결하는 철도망이다. GTX 4개 노선이 모두 개통되면 수도권 통근시간이 최대 80% 가량 단축될 것으로 국토부는 추산한다. A노선을 통해​ 동탄~삼성역을 지나는 이동시간이 종전 77분에서 19분으로 단축된다. 아울러 B노선을 통해 송도~서울역은 82분에서 27분으로, C노선은 의정부~삼성역까지 73분에서 13분으로 이동시간이 줄어든다.

GTX는 총 연장 211km로 파주~동탄을 연결하는 A노선(83km), 송도~마석을 잇는 B노선(80km), 의정부~금정이 연결되는 C노선(48km)으로 구성된다. GTX는 서울역, 청량리역, 삼성역을 주요 거점으로 방사형으로 구축된다. 

국토부는 민간, 국가, 지자체 등에서 GTX 구축사업을 위한 필요재원 약 14조원을 조달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재원의 50%는 민간이, 나머지 50%는 국가와 지자체가 7:3 비율로 분담하게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GTX 수혜지역 확대를 위해 GTX와 연결되는 순환노선을 설치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기존 철도노선을 활용한 이동시간 단축방안도 제시했다. 경부선, 분당선, 과천선, 안산선에 대피선 설치 등 시설개량을 통해 급행열차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시설개량을 통해 경부선은 2020년 상반기부터 급행열차가 34회 추가로 운행된다. 또한 분당선은 2022년 상반기부터 전 구간이 급행으로 운행돼 이동시간 21분이 단축된다. 과천선, 일산선은 2022년 하반기부터 급행열차가 운행되면서 이동시간이 각각 7분씩 단축될 전망이다.

추가로 신설될 4개 노선에 더해 이날 운행확대를 시작한 안산선, 수인선, 경인선, 경의선 등 4개 노선의 급행전동열차로 인해 수도권 통행시간이 추가로 단축될 것으로 국토부 측은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