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 상장 등 청와대 지원 의혹 수사

2015년 12월 박근혜 대통령이 인천 송도에서 열린 삼성바이오로직스 제3공장 기공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 사진=뉴스1

특검 수사가 계속되면서 삼성과 정권의 유착 의혹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체제에서 이뤄져 왔던 굵직한 이슈들이 거의 모두 청와대 특혜 하에  진행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기업 승계작업으로 연결되는 모양새다.

박근혜‧최순실 비선실세 논란을 수사하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수석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청와대가 삼성바이오로직스 주식 상장을 도왔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이 이재용 부회장의 기업 승계를 위해 지배구조를 개편하는 과정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를 상장했는데 이 과정에서 특혜를 받았단 것이다.

특검은 이 과정이 청와대 비호아래 이뤄졌으며 특히 공정거래위원회와 금융위원회가 이 작업을 주도한 것으로 보고 있다. 금융위는 삼성물산과 제일기획이 합병한 이후 규정을 개정해 3년 연속 적자였던 삼성바이로직스의 상장이 가능하게 하고 2016년 11월 상장을 최종 승인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의약품의 위탁생산을 주업으로 하는 계열사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상장 당시 업계는 이재용 부회장이 바이오 산업을 차세대 먹거리로 지목해 본격적 투자가 이뤄지기 시작한 것으로 해석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상장을 앞두고 미국 나스닥과 한국 코스피 중 고민하다가 한국을 택한 것으로 소개됐다. 

 

하지만 특검 수사가 사실일 경우 코스피 상장 선택이 청와대 비호와 연결된 것이란 결론이 나오게 된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2015년 12월 인천 송도에서 제3공장 기공식을 열었는데 이 자리에 박근혜 대통령이 참석해 업계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뿐만 아니라 특검은 이재용 부회장 승계와 연계되는 순환출자 고리 해소와 관련해서 공정위가 지원한 혐의도 들여다보고 있다. 순환출자 해소 문제가 논란이 됐던 2015년 10월 공정위는 삼성SDI가 보유한 삼성물산 주식 1000만주를 처분해야 한다고 결론내렸다. 청와대 지시로 공정위가 발표전 이를 삼성 측에 먼저 알렸고, 두 달 후인 12월 27일 500만 주만 처분해도 된다는 내용의 가이드 라인을 발표한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처럼 삼성물산과 제일기획 합병을 시작으로 삼성에서 벌어진 굵직한 이슈들이 이재용 부회장 승계 지원 의혹으로 연결되면서 향후 이재용 부회장의 승계구도에 어떤 영향을 줄지 주목된다. 삼성 측은 “순환출자 해소 과정에서 특혜를 받은 바 없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